조용한 살인자라 불리는 고혈압
불규칙적인 식사 시간 잦은 회식으로 인한 음주, 영양 불균형 등 잘못된 식습관으로 고혈압을 호소하는 현대인이 늘고 있다. 고혈압은 그 자체로도 위험한 질병이지만 '조용한 살인자'라고 할 정도로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해 치명적이다.
혈압을 쟀을 때, 성인 기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또는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 고혈압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고혈압으로 인해 발병할 수 있는 안질환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고혈압이 진행되면 망막손상을 일으켜 고혈압성 망막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고혈압으로 인해 안압이 상승하면서 망막 출혈, 삼출액, 유두부종 등이 나타나는 것을 고혈압성 망막병증이라고 한다. 이는 근본적인 원인인 고혈압 치료와 지속적인 약물 치료로 완화될 수 있다.
황반변성도 고혈압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질병이다. 시세포가 다수 밀집한 조직인 황반은 시력을 담당하는 핵심 부위이며, 황반변성은 대표적인 실명 질환 중 하나다. 혈압이 높으면 황반에 산소와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 세포벽이 조금씩 파괴돼 변성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고혈압을 방치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안질환으로는 녹내장, 당뇨망막병증, 망막혈관 폐쇄증 등이 있다. 안질환은 초기에 스스로 발견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전문가들은 고혈압이 의심된다면 안검진을 꼭 함께 받고, 40대 이상이라면 정기적인 안검진을 받을 것을 권하고 있다.
장은지 기자
jji@fnnew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