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서클이 고민이라면?
잘 자고 나왔는데도 "잠 못 잤어?"란 이야기를 들을 때가 종종 있다. 눈 주변이 거뭇거뭇해지는 다크써클 때문이다. 다크서클이 있으면 얼굴의 생기가 떨어져 보이는 효과가 준다. 다크서클은 비단 눈 주변의 색소침착을 얘기하는 것만은 아니다. 다크서클은 원인은 다양하다.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혈관이 비치는 현상을 들 수 있다. 눈 아래 피부는 매우 얇고 연약해 검푸른 정맥이 비쳐보인다. 잠이 부족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게되면 일시적으로 혈관이 늘어나게 되는데 이 경우 검푸른 부위의 면적이 더 넓어질 수 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도 다크서클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눈꺼풀 아래 혈류가 느려지고 정체되면 혈액 내 헤모시데린이라는 색소가 피부에 침착된다. 또 눈 주위에 습진이 발생하거나 자외선으로 인해 멜라닌 색소가 증가하거나, 눈을 자주 비벼 자극을 줄 때도 피부에 색소침착이 나타날 수 있다.
다크서크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 평소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영양을 보충해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것이 좋다. 눈가에 물수건으로 온냉 찜질을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도 원활한 혈액 순환을 돕는 방법이다.
규칙적인 운동도 도움이 된다. 1주일에 3회 이상 꾸준히 운동할 경우 심장과 혈관이 튼튼해지면서 다크서클이 개선되는 사례가 있다. 먹는 것도 신경써야 한다. 혈관 벽을 좁게 만드는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은 피하자. 연어나 브로콜리 등 다양한 비타민 군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 다크서클 완화에 도움을 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