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사베이
픽사베이

푹 자고 나왔는데도 "잠 못 잤어?"란 이야기를 듣는다면, '다크서클(Dark Circle)'이 심한 것은 아닌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다크서클은 눈 주변의 거뭇거뭇한 부위를 말하는 것으로 다크서클이 있으면 피곤해 보이고, 얼굴의 생기가 떨어져 보이게 된다.

다크서클은 원인은 다양하다. 다크서클의 원인으로는 ▲눈 밑 피부가 얇아 피하정맥이 드러나 보이는 것, ▲눈 주위에 장기간 습진 반응으로 이차적인 색소침착, ▲피부멜라닌 색소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가장 흔한 경우가 혈관이 비치는 현상이다. 눈 아래 피부는 매우 얇고 연약해 검푸른 정맥이 비쳐보인다. 잠이 부족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게되면 일시적으로 혈관이 늘어나게 되는데 이 경우 검푸른 부위의 면적이 더 넓어질 수 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때도 다크서클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눈꺼풀 아래 혈류가 느려지고 정체되면 혈액 내 '헤모시데린'이라는 색소가 피부에 침착된다. 또 눈 주위에 습진이 발생하거나 자외선으로 인해 멜라닌 색소가 증가하거나, 눈을 자주 비벼 자극을 줄 때도 피부에 색소침착이 나타날 수 있다.

그렇다면, 다크서크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다크서클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평소 생활 습관 관리가 필요하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영양을 보충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면 다크서클 완화에 도움이 된다. 눈가에 물수건으로 온냉 찜질을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도 원활한 혈액 순환을 돕는 방법이다. 규칙적인 운동 역시 도움을 줄 수 있다. 1주일에 3회 이상 꾸준히 운동할 경우 심장과 혈관이 튼튼해지면서 다크서클이 개선된 사례가 있다.

연어나 브로콜리 등 다양한 비타민 군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은 다크서클 완화에 도움을 준다.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은 혈관 벽을 좁게 만들어 다크서클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삼가하는 것이 다크서클 개선에 효과적이다.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