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디지털 기기 사용, 잦은 음주와 피로 등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현대인의 눈 건강은 하루가 다르게 나빠지고 있다. '안구건조증'은 이제 현대인의 만성질환이라고 할 수 있으며, 백내장, 녹내장 등 실명을 유발할 수 있는 안질환 역시 발병 연령층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추세다.
안구는 다른 장기에 비해 노화가 빨리 찾아오는 기관이다. 또 유일하게 바깥으로 돌출돼 있어 외부의 자극에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현대인의 눈 건강이 위협을 받고 있는 지금, 눈의 나이를 낮추고 안질환을 예방하는 눈 운동법을 소개한다.
◇ 눈을 젊게 유지하는 '눈 스트레칭'?
안구의 퇴행을 늦추기 위해서는 안구를 둘러싼 눈 근육을 키우는 것이 관건이다. 눈 근육은 매일 꾸준한 눈 운동을 통해 강화할 수 있다. 눈 운동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검지를 눈에서부터 30cm 거리에 든다. 검지 끝에 눈을 맞추고 10초간 응시한다. 그런 다음 검지를 서서히 눈 앞으로 당겨, 시선이 흐려지는 거리에서 멈춘다. 눈을 깜박이지 않고 다시 10초간 달라진 위치의 검지에 시선을 맞춘다.
이 같은 운동은 원거리, 근거리 시력조절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눈 근육을 강화시켜 안구의 노화를 늦춰준다. 위와 같은 눈 운동은 손가락을 좌우, 상하로 움직이며 다시 응용해 볼 수 있다. 사방으로 안구를 스트레칭한 다음, 손가락으로 시계 방향과 반 시계 방향으로 크게 원을 그리며 같은 운동을 반복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눈 운동은 어쩌다 한번 하는 것이 아닌, 매일 꾸준히 해야만 효과를 볼 수 있다. 하루 5회 정도 반복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10초간 눈을 고정할 때 눈을 깜빡이면 근육이 풀어져 운동 효과가 없으므로 시선을 멈출 때는 가급적 눈을 깜빡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