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 성분으로 눈 건강에도 좋은 고구마,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

픽사베이
픽사베이

본격적인 고구마 수확기가 시작되면서 고마운 사람들에게 고구마를 보내는 일이 잦아졌다. 잘 씻은 고구마는 그냥 쪄먹어도 맛있지만 간편하게 에어프라이어에 조리해 먹는 방법도 있다. 에어프라이어로 고구마 조리하는 법 어떤 것들이 있을까?

◇ 고구마의 효능과 조리법

현대인의 대표 다이어트 식품인 고구마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해 변비 개선과 붓기 감소에 효과적이며 ‘안토시아닌’,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노화를 늦추고 항염 및 항암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진다. 고구마를 먹을 때 흔히 고구마 껍질을 제거하기 쉬운데, 고구마 껍질에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특히 풍부하므로 가급적 고구마 껍질이 있는 상태로 조리하는 것이 좋다.

에어프라이어로 ‘고구마 말랭이’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고구마는 껍질째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준비한다. 그런 다음 먹기 좋게 썰고 키친타월로 물기를 잘 제거해준다. 에어프라이어 바닥에는 종이호일을 깐 다음, 고구마가 겹치지 않도록 쌓아 넣는다. 온도는 80도 또는 100도로 맞추고 30분간 조리하면 군고구마 말랭이가 완성된다. 고구마는 크기에 따라 요리시간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중간중간 고구마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담백한 ‘고구마스틱’을 만들려면 껍질째 잘 씻은 고구마를 스틱 형태로 잘게 써는 것이 좋다. 그런 다음 단맛을 내는 올리고당과 올리브유를 1:1 비율로 넣고 채 썬 고구마와 잘 섞어준다. 종이호일을 깐 에어프라이어에 고구마를 넣고 온도는 180~200도로 맞춘 후 15분 정도 돌려준다. 더욱 바삭한 텍스처를 원한다면 좀 더 돌려주면 된다.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