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가루로 만든 빵과 파스타, 눈 건강에 치명적
눈 건강은 하루아침에 극적으로 나아지지 않는다.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을 줄이고 건강한 식습관을 갖는 등의 생활습관 개선이 최선이다. 눈에 치명적인 식품을 피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미국 건강정보 포털인 '웹엠디'에서 소개한 ‘눈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주목하자.
◇ 밀가루로 만든 빵과 파스타, 눈 건강에 치명적
‘웹엠디’가 가장 먼저 소개한 눈에 치명적인 식품은 '흰 빵과 파스타'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밀가루를 주재료로 한 흰 빵과 파스타에 들어있는 ‘단순 탄수화물’은 신체가 빠르게 소화시키면서 혈당을 높일 우려가 있으며, 노년층 시력 손실의 주요 원인인 것으로 나타난다.
노릇노릇한 튀김옷을 입힌 ‘튀김’도 눈 건강에 치명적이다. 트랜스 지방으로 조리한 튀김은 혈관벽을 두껍게 만드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심장질환, 뇌졸중, 당뇨병의 발병률을 높인다. 또 튀긴 음식은 세포의 손상을 촉진시키는 활성산소를 유발해 '노인성 황반변성'과 '당뇨망막병증'과 같은 안질환을 초래할 수 있다.
고혈압과 당뇨병은 눈 건강과도 유관한 질병이다. 망막은 수많은 미세 혈관으로 이루어진 예민하고 얇은 조직으로, 당뇨병에 걸린 사람일수록 망막에 출혈이 생길 가능성이 커진다. 당뇨병이 지속되면 '당뇨망막병증'에 걸릴 수 있다. 또 성인병 중 하나인 ‘고혈압’ 역시 '과민성 망막병증', '맥락막병증', '신경병증' 등의 각종 안질환의 원인이 된다.
소시지나 베이컨 등의 가공육에는 고혈압의 주범인 나트륨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므로 가급적 섭취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 하다. 대체로 성인병을 유발하기 쉬운 음식들은 시력과 눈 건강마저 망가뜨릴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어느덧 2022년의 하반기로 접어든 지금, 건강한 신체를 오래도록 유지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식습관부터 돌아볼 필요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