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유엔엠 - 이경호 대표

2년간 연구 끝에 개발… 종이 없애고 온라인 처방전 대체
웹 기반 설치 번거로움 없고 손쉬운 관리‧쿠폰 발송 기능도

 

 

최근 안경원들은 과거와 달리 관리 프로그램 역시 디지털화 돼가고 있다. 프랜차이즈가 아닌 개인 안경원들도 더욱 간편해지고 사용하기 편리해진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고객정보와 판매량 및 재고를 관리할 수 있다. 이런 추세에 발맞춰 온라인 처방전 시스템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스타트업 기업인 더블유엔엠(대표 이경호)이 개발한 온라인 스마트 처방전 '스처'는 기존 종이 처방전의 단점을 완벽히 보완하고,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좁히는 신개념 시스템이다. 이경호 대표는 "안경 프랜차이즈에서 근무할 때 '종이 처방전의 번거로움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고민하다가 개발하게 됐다. 현재는 무료 베타 시스템을 운영 중이며, 수익 보다는 안경사 분들의 피드백을 받아 시스템을 완벽히 보완하고 개인 안경원들도 부담없이 사용하실 수 있게 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를 일산 본사에서 만나 자세한 얘기를 들어봤다.

 


더블유엔엠과 대표님 소개를 먼저 부탁드립니다.

- 저희 더블유엔엠은 온라인 스마트 처방전을 개발한 신생 회사로 안경사 분들이 보다 편리하고 안정적으로 안경원을 운영하고 고객들과 긴밀히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저 역시 안경업계 16년째 종사하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오랜시간 근무한 경험을 바탕으로 안경원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안경사 분들이 좀 더 원활히 안경원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 및 개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중입니다. 

 


스처에 대한 개발과정이 궁금합니다.

- 스처는 현재 오픈 베타 출시 중인 상황으로 오픈한지는 한 달 정도 됐습니다. 처음에는 안경원에서 종이를 없애자는 생각으로 출발했습니다. 안경원에서 처방전을 항상 주문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고, 안경원마다 서식도 달랐습니다. 저도 프랜차이즈 본사에 있을때 가맹점으로부터 인쇄 주문을 많이 받았는데, 그때 어떻게 하면 안경원에서 편하게 쓸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다 보니 카톡처럼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했고, 2년 여의 시간동안 연구, 개발한 끝에 스처가 탄생했고, 이로 인해 안경원에서 종이 처방전 비용으로 지불하는 금액을 줄일 수 있겠다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스처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 스처는 사업자 회원 가입후 별도의 설치 프로그램 없이 처방전을 관리 할 수 있으며, 모든 시스템을 PC, 태블릿, 핸드폰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 실시간으로 고객들에게 처방전이 전송되며, 그동안 모아둔 고객들의 종이 처방전을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 데이터를 엑셀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고객을 안경원에 재방문 하게끔 유도할 수 있는 쿠폰 발송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전달하는 처방전은 이름과 연락처, 쿠폰, 인환증 등 안경원에서 원하는 정보만을 선택해 제공할 수 있으며, 웹기반의 반응형 웹이어서 설치를 하거나 하는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또 본사는 안경원의 고객정보를 확인할 수 없도록 해 보안에도 각별히 신경썼습니다. 현재는 본사가 수익이 나는 구조가 아니며, 안경사 분들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시스템을 보완해 나가는데 당분간은 집중할 계획입니다. 저는 단 100명의 안경사 분들만 사용하더라도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비스가 안정화 되면 소비자 마케팅 부분을 시스템에 정착해 수익화하는 방법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네이버에 스처를 검색하면 손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써보시고 불편한 부분은 언제든지 본사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경사 분들에게 내세울 강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 현재 안경원 시스템에서는 종이 처방전을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아 종이가 없다면 헷갈려 하실 수도 있고, 일을 한번 더 해야 한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종이 처방전도 관리프로그램에 옮겨 적는 것은 같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엑셀파일로 데이터를 간편히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복사해서 기존 관리 프로그램에 붙여넣기 할 수 있어 그렇게까지 번거로운 부분은 아닙니다. 안경사 분들께서 익숙해지시면 더 편리하다고 생각하실 것으로 확신합니다. 또 추후에는 고객들이 안경원에 한 번 더 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소비자 마케팅 요소를 접목시킬 예정이며, 실제 현장에서 사용할 때의 불편함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과 연구는 계속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계획에 대해 여쭤보고 싶습니다.

- 안경사 회원 분들이 많아지더라도 한 2년 동안은 마이너스가 될 것이라 생각하고 그 부분은 각오하고 있습니다. 스처에 대한 투자는 계속해서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안경사 분들이 만족하실만한 서비스로 자리잡을 때까지 재투자를 이어갈 생각입니다. 단기간 수익보다는 조금 길게 보고 안경사 분들에 대한 서비스 개선에 꾸준히 투자해 많은 분들이 사용해 주신다면 스처 시스템에 복합적인 마케팅 요소를 접목해 수익을 내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스처에 대해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며, 편하게 사용해 보시고 불편한 점은 언제든 본사로 연락을 부탁드립니다. 네이버에 스처를 검색하면 스처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으니 검색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