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D Korea 국제지부(한국시기능훈련교육협회·이사장 신효순)는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5개 지역에서 저시력 학생과 성인을 대상으로 시기능평가 봉사활동을 활발히 펼쳤다. 올해 봉사활동은 부산교육청, 부산과기대 안경광학과, 청송교육문화진흥회, 한국점자도서관, 대구광명학교,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등과 협력을 통해 8회에 걸쳐 진행됐다.

시기능평가는 COVD 국제지부 정회원이 1:1로 실시했으며 1~2시간의 평가 후 개별상담을 진행했다. 이번에 시기능평가를 받은 저시력 대상자는 나 자신의 시기능 상태를 이해하게 돼 답답했던 부분이 상당히 해소됐다. 글을 읽거나 일상생활을 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특수렌즈, 보조공학기기에 대한 정보도 알 수 있어서 유익했다고 전했다.

이번에 시기능평가를 받은 성인 및 학생은 총 78명이다. 대구 지역은 대구시각장애인복지관과 대구광명학교에서, 부산 지역은 부산과학기술대와 부산시각장애인복지연합회에서, 대전 지역은 대전산성복지관에서, 서울지역은 서울시각장애인연합회 구로지회관과 한국시각장애교육재활학회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인천 지역은 인천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 실시했다.

해마다 봉사활동에 참여해 온 전귀옥 회원은 처음 봉사를 시작했을 때는 저시력 대상자의 시기능상태만 집중했다면 최근에는 내가 평가한 대상자의 시기능상태를 토대로 더욱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를 고민하는 점에서 스스로 발전하는 것을 느낀다. 또한 시각-운동 통합기술을 발달시키기 위한 시기능훈련의 중요성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효순 이사장은 우리 단체는 지난 2013년부터 해마다 저시력 학생과 성인을 대상으로 시기능평가와 시기능훈련 봉사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저시력 학생들이 학교에서 마음껏 배우고 학교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저시력 성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역시 점차 늘려 활발한 사회생활을 하도록 돕고 싶다. 우리 단체만이 할 수 있는 전문적인 분야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전화 070-8274-3280

홈페이지 www.covd.kr

담당자 김의섭 이사(010-9516-5753)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