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광학산업진흥원, 보고서 공유… 2022년 415억5천만달러 규모

근시·다초점등 기능성 관심… 위생이슈로 원데이렌즈 사용 증가

한국안광학산업진흥원(원장 김종한이하 진흥원)이 북미안경시장 및 바이어 POOL 정보 보고서를 발표했다. 진흥원 전략연구팀은 지난해 시군구 지역연고육성사업 참여기관인 브라더스컨설팅의 자료를 공유하며, 북미 시장 진출을 노리는 한국 기업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미국의 안경류 시장규모는 지난 2022년 기준 4155000만 달러였으며, 지속적인 성장세로 연 4.9(%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30년에는 약 609억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미국안경시장은 지속적인 고령화와 디지털기기 사용량 증가로 인해 시력 교정 수요가 늘어나면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코로나19 이후 안경 수요가 급증, 온라인에서의 판매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변색렌즈 등의 기능성 제품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4년 현재 미국 안경테 시장 규모는 1006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이며 연평균 1.10%의 성장률을 기록, 세계에서 가장 큰 수익 창출 국가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환경적인 이유로 논플라스틱 안경테 시장 관심도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논플라스틱 안경테 분야에서는 중국이 가장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미국 안경렌즈 시장의 총 매출은 2024년 기준 1379000만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1.19%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미국도 고령화 사회로 나아감에 따라 시력교정 수요의 증가, 디지털화된 현대사회에서 눈의 피로를 방지하기 위해 블루라이트 차단렌즈에 대한 수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미국 선글라스 시장 규모는 2024년 기준 526천만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2024년부터 2028년까지 1.98%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안경테와 마찬가지로 미국 선글라스 시장도 친환경적인 소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2024년 미국 콘택트렌즈 시장 수익은 605000만 달러에 달한다. 2028년까지 평균 2.39%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되며, 전세계적으로 비교해 봤을 때 미국은 이 부문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미국은 편리함과 위생 문제로 인해 일상적인 원데이 콘택트렌즈에 대한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밀레니얼, Z세대의 콘택트렌즈 선호도 증가에 따라 토릭 등 기능성 제품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온라인 구매 채널 확대로 접근성이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미국 사회도 고령화 인구 증가로 인한 시력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디지털 기기 사용 확대로 인한 안구 건조증 및 피로 등의 증상 발생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패션 액세서리로서의 안경 수요 증가세도 나타내고 있어 주요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코로나19 발현 이후 미국 안경테 시장은 안경원 및 안과 폐쇄 대면 서비스 제한, 경제적 제약 등의 이유로 역대 가장 급격한 매출 감소를 경험했다. 2019101억달러 수준의 시장규모가 이듬해 86억달러로 급감했다.

2021년 위드코로나 시대가 열리면서 안경테 시장도 급격한 회복 양상을 보였으며 재택근무의 안정화, 온라인 수업 연장 등으로 컴퓨터 사용 시간이 늘어나 안경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JAMA Ophthalmology에 따르면 코로나 기간 동안 집에서 생활한 12만명의 6~8세 어린이들의 근시율이 지난 5년간 최대 3배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굴절이상은 미국에서 가장 흔한 안과적 질환이며 성인의 연령 관련 황반변성은 실명의 주요 원인으로 백내장 당뇨병성 망막증, 녹내장은 시각 장애나 실명을 유발할 수 있다.

미국 안과 학회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40세 이상의 미국인 270만명 이상이 녹내장을 앓고 있으며 안과 질환으로 고통받는 인구의 증가는 미국 안경 시장 성장의 주요 원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몇 년간 노인 인구 사이에서 다초점 렌즈 구매량이 증가함에 따라 제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 증가는 신흥 시장을 이끌어 가고 있는데 인스타그램, 스냅챗, 페이스북 등의 플랫폼은 안경 패션의 새로운 활주로가 됐으며 연예인, 인플루언서, 청소년들은 SNS를 활용해 자신만의 스타일을 선보이며 제품 판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국 온라인 안경 판매 플랫폼은 편리성과 가격 경쟁력으로 인한 온라인 구매 선호도 증가에 따라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와비파커, 제니옵티컬 등이 시장을 이끌고 있다. 미국안경시장은 무엇보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유통 채널의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는 대표적 분야로 관련기업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활용이 크게 요구되고 있으며, 아이웨어 업체들은 바이오아세테이트, 바이오나일론, 목재, 가죽, 종이, 울 등의 소재로 만든 친환경 아이웨어를 선보여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다. 3D, AR/VR 프린팅 등 신기술을 접목한 맞춤형 안경 제작 수요도 확대되고 있어 향후 스마트 안경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국안경시장 진출을 위한 한국 기업들은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한 시장 진입을 노려야하며, 친환경 소재 및 혁신적인 기능성 제품을 통해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