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뮤지크 크리에이티브 레이블 이종우 사업총괄이사(COO)
코카콜라 협업부터 스틸러 10주년 프로젝트까지 안경사 관심 당부
신제품 위해 안정된 생산라인·인원 충원… 내달 수주회 때 공개예정
최상의 소재와 혁신적인 퍼포먼스, 디자인으로 국내 하우스 아이웨어 시장을 이끌던 뮤지크(MUZIK)와 스틸러(STEALER)가 수년간의 담금질을 마치고 새로운 모습으로 안경사들을 만날 준비를 마쳤다. 뮤지크의 경우 작년 12월 가왕 조용필 에디션 출시를 시작으로 이달 코카콜라 에디션까지 음악과 아이웨어의 절묘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국내 최고의 퍼포먼스 아이웨어 브랜드의 관록을 보여주고 있다. 스틸러는 세계적인 E스포츠 스타 페이커 이상혁 선수와의 콜라보레이션도 준비하고 있다. 뮤지크크리에이티브레이블 이종우 COO(Chief Operating Officer)는 “페이커와는 단순한 제품 협업을 넘어 지난달 중순부터 스틸러 엠버서더로 경기 중에 착용한 모습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으며, 향후 광고촬영과 비쥬얼 작업은 물론 지속적으로 컨텐츠를 함께 만들어 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층 더 강력해진 퍼포먼스로 돌아온 뮤지크와 스틸러를 이끌어가는 이종우 COO를 지난 9일 신사동 쇼룸에서 만나 자세한 얘기를 들어봤다.
반갑습니다. 먼저 fn아이포커스 독자 여러분들이신 안경사 분들에게 인사 말씀 부탁드립니다.
정말 오랜만에 인사드리는 것 같습니다. 저는 뮤지크와 스틸러를 전개하는 뮤지크크리에이티브레이블에서 COO로서 기업내부의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이종우라고 합니다. 정말 오랜시간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신 안경사 선생님들께 감사드리며, 더욱 강력해진 퍼포먼스와 완벽함을 갖춘 제품을 가지고 인사드릴 예정입니다.
보다 더 진화된 퍼포먼스를 위한 준비가 길었습니다. 그동안 어떤 준비를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오랜 기간 동안 최고의 위치에 있는 분들 또는 브랜드와의 협업을 위해 내부적으로 상당히 공을 들여 진행해 왔습니다. 또한 2025년 컬렉션 역시 새로운 소재와 접근방식을 통해 전보다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제품과 브랜딩을 선보이고자 팀원 모두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특히 지난주에 글로벌로 정식 출시될 뮤지크와 코카콜라와의 협업 그리고 곧 발표될 10주년을 맞는 스틸러 프로젝트에 구성원 모두 온 힘을 다해 전력투구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이러한 퍼포먼스를 뒷받침 할 안정된 생산 라인 구축과 내부적으로는 좋은 기획을 결과로서 증명할 수 있는 인원 구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모든 팀원들이 지난 1년여간 주말까지 반납할 정도로 준비한 퍼포먼스들이 하나하나 공개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가왕 조용필 에디션부터 최근의 코카콜라 에디션까지 반응이 뜨겁습니다. 간단한 소감과 주요 에디션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뮤지크는 작년 12월 가왕 조용필님의 55주년 한정판 선글라스 출시를 시작으로 올해 7월 중순 코카콜라 글로벌 콜라보레이션을 론칭했습니다. 대형 프로젝트를 6개월 사이에 론칭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은 일이었고 주변의 우려도 많았지만 힘들긴 했어도 결과적으로 그만큼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작업물들이 탄생하게 돼 기쁩니다. 우선 조용필님의 데뷔 55주년 기념 한정판 선글라스는 1년 4개월 동안 이뤄진 3회 공연을 함께하며 결과물을 도출해 냈습니다. 한정판 출시 전 조용필님이 직접 피드백 하신 디자인을 기반으로 결과물을 만들어 냈고, 3번의 공연에 각각 쓰신 선글라스를 출시했습니다. 조용필님의 시그니처가 선글라스인 만큼 팬덤의 반응이 매우 좋았고, 또 그를 존경하는 후배 뮤지션들에게도 매우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코카콜라와의 콜라보레이션 또한 저희가 3년 이상을 준비한 장기 프로젝트였습니다. 달라진 점이라면 국내에 국한된 프로젝트가 글로벌로 확장됐고, SKU나 아트웍, 브랜딩이 더 정교해 지고 풍성해졌다는 점입니다. 이달부터 저희 플래그십과 함께 각 유통채널에 공급을 시작하는 코카콜라 에디션은 총 7모델로 구성됐으며, 클래식하지만 모던하고 트렌디함이 있는 디자인에 초점을 맞추고 각 모델의 템플 끝 부분에 코카콜라 페트병 보틀캡을 형상화한 메탈 심볼로 시그니처 디테일을 표현했습니다. 그리고 뮤지크라는 브랜드의 특성만큼 각 모델명 또한 코카콜라의 사운드적인 요소를 반영해 네이밍하고 그에 맞는 영상 컨텐츠 및 기타 아트웍에 반영해 제품 이상의 가치를 보여주고자 코카콜라 본사와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뮤지크와 더불어 스틸러에 대한 안경사 분들의 관심도 큽니다. 앞으로 뮤지크와 스틸러 브랜드 전개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앞에 언급했듯이 저희가 많은 준비를 하며 시간이 길어졌고 그만큼 제품, 아트웍, 브랜딩의 깊이 그리고 협업하는 대상들의 무게 역시 커진 게 사실이지만 근본적으로 뮤지크와 스틸러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앞으로도 변함이 없을 것입니다. 결국 트렌드라는 것은 핵심코어가 단단한 것에서 그 힘이 배가 되는 것이라 믿고 있고, 그 안에서 계속 소재의 업그레이드와 핵심 역량인 디자인과 브랜딩의 새로운 발견과 구체화, 그리고 무엇보다 대중들이 열광할만한 독점적이고 유일무이한 제품과 컨텐츠를 찾아 그들이 안경원에 스스로 찾아갈 수 있는 제품과 킬러 컨텐츠를 계속 이어가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는 8월 안경사 수주회를 계획 중이라고 들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안경원과의 관계십도 새롭게 만들어 나갈 계획이실텐데요. 안경원 영업정책은 앞으로 어떻게 가져가실 계획이신지요.
내달 26일쯤 저희 본사 쇼룸에서 수주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아직 정확한 정책에 대해서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국내 영업팀의 의견을 반영해 그동안 기다려주신 안경원들과 안경사분들이 만족하실 수 있는 정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오랫동안 기다려주신만큼 좋은 제품과 재밌고 다양한 컨텐츠들을 구성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번 수주회에서는 뮤지크, 스틸러 뉴 컬렉션을 비롯해 조용필 55주년 한정판 선글라스, 코카콜라 콜라보레이션 모델, 그리고 9월에 출시될 스틸러의 콜라보레이션 제품도 같이 전시될 예정이오니 안경사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뮤지크크리에이티브레이블’하면 콜라보레이션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앞으로 어떤 협업 제품을 기획 중이신지 궁금합니다.
지금 현재 진행되고 있는 콜라보레이션 외 9월 중순 론칭 예정인 스틸러와 e스포츠의 레전드로 불리우는 페이커와의 협업이 계획돼 있고 현재 제품 및 관련 기획상품을 생산 중입니다. 페이커와는 단순 제품 협업을 넘어 이미 6월 중순부터 스틸러 엠버서더로 경기 중 착용 모습이 조금씩 모습을 보이고 있고, 광고촬영과 비쥬얼 작업은 물론 계속 함께 컨텐츠를 만들어 가면서 국내 포함 글로벌에도 엄청난 파급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파트너숍에 고민인 초상권 확보는 물론, 단순한 제품 이상을 넘어 협업 방식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보여줄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을 넘어선 글로벌에서의 강력한 팬덤과 안경이 페이커 선수의 시그니처인 점, 그리고 사우디 월드컵 우승과 함께 앞으로 10월 말부터 이뤄질 롤드컵에도 계속 노출이 되는 상황이라 큰 반향이 있을 것이라 자신합니다. 기본적으로 경기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초경량 모델로 에디션은 구성이 됐으며, 곧 각종 매체를 통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8월 수주회에서도 가장 먼저 실물 제품에 대해 안경사 분들이 마주하실 수 있도록 열심히 생산 중입니다.
끝으로 안경사 분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부탁드립니다.
그동안 저희 브랜드를 믿고 기다려주신 안경사분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전하고 싶습니다. 결과로서 과정을 증명한다는 생각으로 많은 고민을 안고 오랫동안 준비한 결과물을 하나하나씩 보여 드릴 수 있음에 저희 구성원 모두 기대가 큽니다. 기다려 주시만큼 멋진 제품과 컨텐츠로 보답해 드릴 것을 약속 드립니다. 아울러 이런 기회를 만들어주신 fn아이포커스에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