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글라스스토리 강동구청역점 박범용 원장

봄꽃이 만발하는 4월이다. 많은 이들이 만개한 봄꽃을 보기 위해 야외활동이 크게 늘어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따뜻해진 날씨만큼 아웃도어 인구가 증가하며 안경업계에서는 자연스럽게 변색 제품에 대한 수요가 커지는 시즌이다. 변색렌즈는 실내에서는 일반 안경처럼 선명한 시야를 제공하고, 야외에서는 선글라스처럼 렌즈 컬러가 변해 자외선을 비롯한 유해한 빛을 차단해주고, 눈부심을 감소시켜줘 기능적인 측면에서 최근 크게 주목받고 있는 품목이다.

안경업계에서는 수 년 전부터 변색렌즈 시장 파이를 키우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한국호야렌즈는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탁월한 기능을 갖춘 변색제품을 꾸준히 출시함은 물론, 적극적인 소비자 마케팅을 통해 시장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해오고 있다. 호야의 대표 변색 제품 브랜드인 센서티는 지난 2014년 출시 이후 세밀하고 정확한 스핀 코팅 공법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변색 성능을 구현하고 있으며, 특유의 코팅 기법을 통해 강한 내구성은 물론 완성도 측면에서도 업계 최고를 자랑한다. 또 다양한 옵션으로 안경원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변색렌즈 브랜드로 자리를 잡았다. 센서티 제품을 가장 잘 판매하고 있다는 글라스스토리 강동구청역점(원장 박범용)은 정밀하고 정확한 검안으로 누진 처방을 잘 하기로 입소문이 난 곳이다. 아울러 아직은 유망한 품목인 변색렌즈에 대한 처방율 역시 높기로 유명한 글라스스토리 강동구청역점 박범용 원장을 만나 변색 제품에 대한 다양한 얘기를 들어봤다.

박범용 원장
박범용 원장

안녕하세요. 먼저 글라스스토리 강동구청역점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지난 2008년 오픈하여 만으로 17년째 한 자리에서 안경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거창한 소개라고 할 것은 없고 저희는 양극화 되어가고 있는 안경원들간 경쟁 속에서 정확하고 정밀한 검안을 바탕으로 누진 및 기능성 제품을 나름 잘 판매하고 있는 안경원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상권 자체가 중장년층이 많고 오랜 단골 고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보니 타 안경원들과 차별화가 있지 않고서는 경쟁력을 가질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검안에 더욱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하고 있으며, 저를 비롯한 모든 직원들이 전문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호야 센서티를 포함한 변색렌즈를 잘 판매하는 안경원 중 한 곳으로 알고 있습니다. 원장님만의 변색렌즈 판매 비법이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특별한 비법이라고 말씀 드릴 부분은 없는 것 같습니다. 변색렌즈의 경우 필요에 의해 방문하는 고객들은 소수이기 때문에 변색렌즈를 고려하지 않은 고객들에게 판매해야 그 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고객 분들의 생활패턴이나 직업 등에 관한 시생활 관련 상담과 문진을 오래하는 편입니다. 고객들과 깊은 소통을 통해 그 분들이 원하고자 하는 부분을 잘 캐치해 변색렌즈가 눈부심을 개선하고 야외에서도 편안한 시생활이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여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아직 유망한 시장이긴 하지만 변색렌즈 시장 활성화에 호야 센서티가 큰 기여를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호야 센서티 제품에 대한 장점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센서티는 타사 제품에 비해 옵션이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센서티2와 센서티 패스트, 센서티 다크, 센서티 샤인 등 다양한 옵션이 있어 고객에게 추천하기 훨씬 수월합니다. 변색렌즈를 꺼리는 고객들 중 다수는 변색속도가 늦어 컴플레인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센서티 패스트의 경우는 변색 속도가 탁월해 처방한 고객들 대부분 만족해 하십니다. 또 코팅 강도도 강점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센서티를 판매할 때는 최근에 출시된 메이리오 코팅 옵션을 추가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변색렌즈는 코팅이 무르다는 단점이 있는 편인데, 메이리오 코팅을 통해 그 부분을 말끔히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센서티는 기본 코팅 역시 내구성이 탁월한 편입니다.

30~40대의 경우 변색렌즈를 다소 부담스러워 하는 고객들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의 마음을 돌리기 위한 원장님만의 팁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근 30~40대 고객들의 경우 PC나 디지털기기 사용이 다른 세대에 비해 월등히 높습니다. 그렇다보니 20대 때 보다는 눈이 건조해 지고 피로도가 높아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이 분들에게 변색렌즈가 일반 렌즈를 착용했을 때 보다 눈부심을 감소시켜주고 눈의 편안함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추천을 드립니다. 또 운전 시에도 일반 안경을 썼을 때 보다 훨씬 눈부심을 감소시켜 줄 수 있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제 추천으로 변색렌즈를 한 번 써보신 고객들은 만족해 하시고 재구매율도 높은 편입니다.

원장님이 생각하실 때 센서티 제품에 더 바라는 부분이 있다면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제 바람이기는 하지만 여벌 변색 제품도 출시가 되면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물론 제조사 입장에서는 리스크가 클 수 밖에 없지만 판매하는 안경원 입장에서는 여벌 제품에도 변색 옵션이 가능하다면 판매량이 훨씬 늘어날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을 해봅니다. 또 소비자 마케팅도 더욱 적극적으로 해주시면 더할 나위 없겠네요.

변색렌즈는 앞으로도 더욱 시장 파이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원장님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합니다.

점차 시장이 커져가는 것에는 저도 공감하는 바입니다. 문제는 시장은 커지는데, 커지는 시장을 누가 더 많이 차지 하느냐가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처럼 안경원들이 양극화 돼 있다면 변색제품도 기능성 제품이기 때문에 이를 잘 판매하는 안경원과 판매하지 못하는 안경원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어쨌든 변색렌즈에 대한 고객들의 니즈는 늘어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더욱 좋은 성능을 갖춘 제품도 출시될 것이고요. 제조사와 판매하는 안경원 모두 변색제품 시장 성장에 맞춰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끝으로 전국의 안경원 선생님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다들 느끼시겠지만 총체적 난국이라는 말이 맞을 정도로 모두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고객들의 소비력이 떨어지다 보니 안경원 매출도 당연히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방법은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열심히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가만히 앉아서 고객을 기다리지 말고 타 안경원과의 차별화를 위해 전문성 강화든 홍보든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전국 안경원 선생님들 모두 험난한 시기 잘 헤쳐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