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박욱정 한국호야렌즈(주) 영업기획팀장




안경업계의 양안시 기능 교육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듯 한국호야렌즈(주)는 올 상반기 안경사들의 높은 관심 속에서 교육을 마무리 지었다. 하반기 교육을 앞둔 시점 박욱정 영업기획팀장을 통해 상반기 교육의 후기와 앞으로의 교육방향에 대해 들어보았다.



-‘양안 시기능 교육’을 실시하게 된 동기가 있다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양안 시기능 교육’은 안경사의 교육적 요구를 적극 수용해 안경사에게 실직적으로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전달하기 위해 시작된 프로그램이다. 한 차원 높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이론적인 접근보다는 현업에서 적용할 수 있는 실습위주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상반기 교육일정이 마무리됐는데 진행된 교육내용은.

△총 4주에 걸쳐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고 있으며 양안시 기능 이상과 이에 따른 처방 및 가장 이상적인 렌즈 선택을 위한 가이드 라인까지 제시하고 있다. 이와함께 상반기에 진행된 ‘신제품 런칭 세미나’는 프리폼 기술을 기본으로 한 첨단 렌즈 설계 기술의 장점을 설명하는데 중점을 뒀다.

-교육참여자들의 반응도와 주 관심사는 무엇이었나.

△교육 참여자들은 대부분 자발적인 의사에 의해 참여하기 때문에 호응과 관심도는 매우 높다. 가장 관심이 높았던 부분은 현장에서의 활용으로 안경원에서 고객과의 대응 시 활용 방법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 이러한 현상은 그간 교육 및 정보가 실용적인 측면이 다소 부족했다는 것의 반증이기도 하다. 특히 양안시 기능 교육은 차별화된 검안 서비스를 통한 고부가 렌즈 판매와 직결되기 때문에 양안시 검사와 이에 따른 올바른 렌즈 선택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양안시 기능 교육이 안경원 운영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나.

△양안시를 활용한 검안과 처방은 안경원의 수익과 직결된다. 수익성이 좋은 누진다초점 렌즈와 기능성 렌즈, 양면비구면 렌즈 등이 상대적으로 판매가 쉽지 않은 이유는 가격적인 부담과 더불어 소비자들의 필요성을 이끌어 내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양안시 기능 검사는 고객의 시기능 이상을 정확하게 발견, 처방에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에게 가장 이상적인 렌즈를 추천할 수 있다. 이에 따른 고객만족도 상승과 더불어 안경사에 대한 신뢰도 향상 및 안경원의 수익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경쟁 안경원과의 차별화된 검안 서비스 제공도 양안시 기능 검사의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안경원 매출증진을 위한 교육이 있다면.

△각각의 렌즈에 대한 특성과 장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다면, 적용 대상의 범위는 넓어질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렌즈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특성을 알리는 것은 안경원의 수익증대에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보다 체계적인 기초이론과 더불어 교육내용의 차별화를 통해 안경사의 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반기 교육일정과 그 외 계획한 바가 있다면.

△하반기에 진행될 양안시 기능 교육은 상반기에 개최하지 못한 광주·대전 지역의 안경사를 대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더불어 안경원 방문 교육 또한 지속적으로 진행하며, 전국 규모의 세미나는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추후 구체적인 일정이 확정되면 공지할 계획이다. 또한 양안시 기능 교육은 안경사의 지속적인 노력과 경험이 필요한 분야로 단발성 교육으로 끝나게 되면, 효과적인 활용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심화과정 및 지속적인 재교육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한국호야렌즈 교육팀은 이번 양안시 기능 교육에 참여한 안경사를 대상으로 꾸준한 재교육이 이뤄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할 예정이다.

/bluebihong@fneyefocus.com이지연기자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