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택트렌즈 장기 착용자에 적합
단골고객 확보로 안경원 성장
21면 아큐브 편견깨기 사진
.

항간에는 오랜 기간 콘택트렌즈를 착용해온 소비자들을 걱정시키는 속설들이 많다. '콘택트렌즈를 오래 착용하면 각막이 얇아지지 않나요?', '콘택트렌즈를 장기간 끼면 눈 건강이 안 좋아져 나중에 시력교정술을 못할 수도 있다는데 사실인가요?'와 같은 질문을 하는 고객들을 안경사들은 종종 만나봤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콘택트렌즈에 대한 올바른 정보가 부족하거나 충혈, 건조, 피로 등 렌즈 스트레스를 겪은 경험에서 갖는 오해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리나라보다 콘택트렌즈시장이 일찍부터 발달한 미국만 보더라도 콘택트렌즈를 오랜 기간 건강하게 껴온 40대 이상의 장년층도 많다.

이와 같은 콘택트렌즈에 대한 오해 때문에 렌즈를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안경사들은 올바른 정보를 전달해 소비자들을 일깨워줄 필요가 있다. 콘택트렌즈도 눈에 건강한 제품을 선택한다면 얼마든지 오랜 기간 동안 건강하고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하고, 더불어 눈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제품을 소개해줘야 하겠다.

렌즈의 재질은 눈에 건강한 콘택트렌즈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다. 현재 콘택트렌즈 업계에서 뛰어난 신소재로 각광받고 있는 실리콘하이드로겔렌즈는 탁월한 산소전달량과 높은 함수율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눈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실리콘하이드로겔렌즈의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소비자들은 실리콘하이드로겔렌즈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렌즈가 눈 건강에 좋지 않다는 생각에 렌즈를 포기하고 안경을 착용하거나 시력교정술을 택하는 경우가 많았다.

한편 안경사들의 경우에는 1세대 실리콘하이드로겔렌즈를 착용한 소비자들이 불편을 호소한 경험이 많이 있어 실리콘하이드로겔 소재의 렌즈를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것을 꺼리는 경향이 있었다. 실리콘하이드로겔은 산소 전달량이 높은 실리콘과 습윤성이 높은 하이드로겔 성분을 결합한 신소재로 렌즈 착용자가 건강한 눈을 유지할 수 있게 하기 위해 고안됐다.

반면 산소투과성을 높이기 위해 실리콘 함량을 증가시킴에 따라 경도가 높아져 착용감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는 이러한 한계점을 뛰어넘은 실리콘하이드로겔 콘택트렌즈가 있다. 대표적으로 원데이 아큐브 트루아이는 실리콘 함량을 최적의 비율로 조절해 산소 전달량은 동일 수준으로 유지하면서도 부드러움을 갖춘 신개념의 원데이 실리콘하이드로겔 콘택트렌즈이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실리콘 함량이 높아짐에 따라 산소가 렌즈에 흡수되는 정도인 산소투과성(dk/t)은 높아지지만, 일정 수치 이상이 되면 각막에 전달되는 산소양의 차이는 미미하다고 한다.

이에 따라 원데이 아큐브 트루아이는 산소 전달량에도 초점을 맞춰, 각막에 도달되는 산소전달량을 98%로 유지하면서도 실리콘 함량이 이상적인 밸런스를 맞추게 됨으로써 소프트렌즈의 부드러움을 함께 갖추게 됐다. 덕분에 기존 실리콘하이드로겔렌즈 사용자들이 종종 불만을 제기했던 불편한 착용감도 한층 개선됐다. 또한 아큐브의 하이드라클리어1 기술로 다량의 습윤인자를 렌즈에 함유시켜 촉촉한 착용감을 주고, 재질의 유연성을 개선해 매끄러운 표면으로 마찰계수를 줄여 렌즈를 착용하지 않은 듯 맨눈 같은 편안함을 제공한다.

이 같은 장점을 가진 실리콘하이드로겔렌즈는 오랜 기간 렌즈착용으로 종종 불편함을 느끼거나 평소 컴퓨터 모니터나 it기기, 책을 접하는 시간이 많은 소비자들에게 특히 적합하다.

근거리 작업을 오래 하게 되면 눈의 깜빡임이 줄어 눈이 쉽게 건조해지기 때문이다. 이때 눈에 편한 실리콘하이드로겔 재질로 만들어진 부드럽고 촉촉한 렌즈를 소개한다면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이처럼 안경사들이 실리콘하이드로겔렌즈의 특성 및 장점을 파악하고, 장기 콘택트렌즈 착용자들의 니즈를 정확히 인지하고 있다면 평소 눈에 피로를 느끼던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대안을 자신 있게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원데이 실리콘하이드로겔렌즈는 최고의 재질이 최적의 착용기간과 조합된 제품으로 렌즈 관리가 서툰 소비자들도 건강하고 위생적으로 착용이 가능함을 알려주자.

눈 건강을 최우선하는 안경사들의 이 같은 노력은 콘택트렌즈에 대한 소비자의 편견을 불식시키고,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해 전체 콘택트렌즈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콘택트렌즈 장기 착용자가 증가하면서 함께 늘고 있는 팩 렌즈 정기 구매자들은 안경원의 고정고객이자 단골고객이 될 수 있다. 이렇듯 소비자의 눈 건강을 돌보고, 건강한 제품을 소개하는 안경사의 노력은 곧 안경원의 성장과 연결된다는 점을 기억하자.

fn아이포커스 편집국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