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 기술개발-자본투자로 고객 만족도 높여 트렌드-소비자 니즈 충족 위해 신제품 잇달아 선봬
안경렌즈의 세계화를 위해 쉼없이 달려가고 있는 케미그라스. 2012년 다양한 기능성 렌즈 출시로 눈 전문가는 물론이고 소비자들까지 만족하는 최고의 한해를 보냈다. 제품의 우수성과 서비스의 극대화, 야구장.배구장.농구장에서 브랜드 마케팅으로 만나는 케미렌즈에 소비자 만족도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큰 원동력이 되고 있다. 케미그라스 박종길 대표를 만나 브랜드 파워의 원동력이 무엇인지 들어봤다.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1988년 한국에서 최초로 CR39 안경렌즈 캐스팅을 시작으로 출발했다. 안경산업의 리더로서 안경렌즈 산업의 질적 성장을 위해 노력해 온 케미그라스는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자본투자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회사로 거듭났을 뿐만 아니라 품질의 우수성과 서비스의 극대화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현재 60여 개국에 수출을 하고 있으며 향후 꾸준한 노력으로 세계 1위의 안경렌즈 회사가 되기 위해 전 임직원이 열정적으로 매진하고 있다.
-케미렌즈의 명성은 세계적이다. 케미렌즈는 어떤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하는가.
△자본을 제공하는 기업과 노동을 제공하는 근로자는 하나의 유기체라 할 수 있다. 기업은 이익을 추구하고 근로자는 안정적인 삶을 통해 자기실현을 꿈꾼다. 회사라는 지붕아래 기업과 근로자가 상호 협력을 통해 부단히 노력해야 기업이 성장할 수 있다. 케미렌즈가 지금의 자리에 서게 된 것도 탄탄한 조직력과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노력해 왔기 때문이다. 글로벌 기업이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다. 직원들 서로 간의 소통, 기업과 기업간의 소통, 외국인과의 소통 등 그 범위가 다양하다. 이러한 의사소통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회사에서는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들의 능력개발을 도모하고 사내동호회, 각종편의시설을 운영해 정서함양을 돕고 있다.
-2012년 출신된 신제품과 2013년 출시될 신제품은 어떤 것이 있나.
△케미렌즈는 급변하는 트렌드와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2012년에는 신제품 출시에 맞춰 안경사를 대상으로 하는 지역별 세미나는 신제품 및 최근 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큰 호평을 얻었다. 2012년 출시된 대표적인 신제품은 먼저 케미렌즈가 자랑하는 설비환경과 소프트웨어를 적극 활용한 프리폼 가공의 두 제품이다. MAGIC FORM SINGLE(MF-CS)은 개인맞춤형 렌즈이고, MAGIC FORM KIDS(MF-CK)는 어린이 근시 진행 완화를 돕는 기능성 렌즈이다. 또 청광차단렌즈는 눈의 피로를 발생시키는 청광을 차단하여 착용자의 시각적 피로 방지에 도움을 주는 렌즈로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또 스포츠컬러렌즈, A-ONE OFFICE 실내전용 렌즈는 각 기능에 맞게 개발된 렌즈로 소비자의 불편함을 깨끗이 해결한 제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2012년 10월 케미렌즈 R&D 팀의 기술력으로 최첨단 AR 코팅 process 무색투명 청광차단 피로방지용 기능성렌즈를 오랜기간 연구개발 끝에 개발완료했다. 'CHEMI BRC' 라는 이 렌즈는 제품개발 진행 중에 이미 일본 및 해외시장에서 많은 예약주문이 쏟아져 제품의 우수성을 증명하였고, 기술특허 또한 출원을 하였다. 케미렌즈 연구개발팀에서는 2013년 또한 국내 및 세계시장의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제품들을 준비하고 있다.
-2013년 홍보.광고마케팅 전략과 중점 사업 목표는.
△안경렌즈의 브랜드 파워를 업그레이드 시키면 안경렌즈시장 환경은 보다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이제부터는 안경관련인 타깃에 국한된 마케팅이 아니라 전 세계 소비자의 시선이 직접 닿는 곳곳에 케미렌즈의 우수성을 알리겠다. 케미렌즈는 이미 농구장, 야구장, 배구장, 해수욕장, 전광판 광고 등 소비자의 눈길이 머무는 곳곳에 광고를 실시하고 있다. 2013년 또한 케미그라스는 케미렌즈 브랜드 마케팅에 집중 할 것이다. 이를 통해서 세계시장을 전략적으로, 최고의 위치에 자리매김 시킬 것이다.
-안경렌즈시장의 전망 및 방향설정은.
△국내 안경렌즈시장은 물론이고 세계에서 케미렌즈가 파고 들 수 있는 잠재적인 수요가 있다고 확신한다. 국내 및 세계시장이 만족하는 신제품을 꾸준히 연구.개발하여 케미렌즈가 세계 속에 최고의 기업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다. 직원들의 커뮤니케이션 능력개발을 통해 기업의 세계화를 앞당기고 브랜드 파워를 내세워 세계시장을 섭렵하겠다는 글로벌 마인드를 실천하는 기업이 될 것이다. "MADE IN KOREA, BEST CHEMILENS"가 실현할 세계화를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