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플로리다주 잭슨빌에 본사를 둔 존슨앤드존슨비젼케어는 세계 최고의 일회용 콘택트렌즈 제조사로서 존슨앤드존슨의 기업이념인 '소비자와 임직원, 나아가 지역사회 및 주주들에 대한 존슨앤드존슨의 헌신과 책임‘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 전 세계 175개국 소비자들에게 최고품질의 시력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있는 한국존슨앤드존슨 정병헌대표이사를 특별인터뷰에 초대하였다.

q : 존슨앤드존슨 역사는 100여년이 훨씬 넘는 걸로 알고있다. 현재 해외 현황은 어떤가.
▲ 지구촌에 메디칼디바이스, 의료제약,소비자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로서 54개국에 200여개의 독립법인이 있으며 전체 110000만명의 직원이 175개국에서 세계 최고의 브랜드라는 자긍심을 가지고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q : 한국에는 언제 진출하였는가.
▲ 한국 존슨앤드존즌비젼케어는 1990년도에 아큐브를 출시하면서 본격적으로 한국에 진출하였고 미국과 제2공장이 있는 아일랜드에서 제품을 수입,판매하고 있다. 지금까지 20여년동안 콘택트렌즈 부문에서 특화된 상품으로 고객에 다가가고 있다.

q : 콘택트렌즈분야에서 최고의 위상을 지키고 있는데 비결이 있는가.
▲ 최고의 제품인 아큐브 등 모든 상품을 고객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우리 회사의 첫 번째 고객인 안경사,의사,간호사들을 먼저 만족시키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우리회사의 신념인 ‘크레도’를 모토로 고객을 만족시키는데 정성을 다하고 있다.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아지면 브랜드 가치도 자연스럽게 올라가고 경쟁력도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된다.

q : 아큐브외에도 어떤 제품들이 있는가.
▲ 한국에 아큐브를 출시한후 세계 최초로 원데이를 개발하였다. 원데이아큐브 모이스는 편안함을 만족시켜 처음 렌즈를 접하는 분들게 적합한 제품이다. 또 2주 착용 렌즈 제품이 있다. 올 1월에 출시한 실리콘 하이드로젤 렌즈인 원데이아큐브트루아이는 기존에 렌즈를 장시간 착용한 고객들에게 맞는 제품으로서 건강과 편안함을 동시에 만족시켜주는 신소재의 제품이다.

q : 실리콘 하이드로젤 렌즈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 한다면.
▲ 작년에 이미 국내 안경사-고객들에게 3개월간 검증을 마쳤고 올해 출시를 하였다. 실리콘 하이드로젤 제품은 각막에 산소 전달력이 좋아 눈의 충혈,건조감, 피로감 등이 완화되는 획기적인 제품이다. 혁신적인 소재와 공법으로 1일 착용으로 위생적으로도 아주 훌륭하다. 소비자들의 반응은 “아 이런 렌즈가 있었구나”라는 얘기를 할 정도로 뜨겁다. 사업 성과 역시 기대이상으로 높은편이다.

q : 각막에 대한 산소 전달 부분을 자세히 설명한다면.
▲ 사람들이 수면을 취할때나 렌즈를 착용할 때는 산소 전달력이 떨어지게 된다. 하지만 원데이아큐브트루아이는 산소 전달율이 98%나 된다. 이미 영국에서도 1년간 임상실험등을 통해 공식적으로 검증이 된 맨눈같은 렌즈이다.

q : 왜 소비자들이 한국존슨앤드존슨 제품을 선호 한다고 보는가.
▲ 소비자들이 뭘 원하는지를 스터디나 리서치를 통해 꾸준히 연구하고 있다. 고객들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을 먼저 내놓는게 우리 회사의 장점이다. 소비자들의 기대를 항상 충족시켜 신뢰를 얻어가고 있다.

q : 기업 이념을 설명해달라
▲ 크레도이다. ‘우리의 신조’라는 얘기인데 첫 번째 책임은 고객이다. 항상 모든일을 고객 중심으로 하고 있다. 두 번째 책임은 임직원으로 직원들이 건강하고 행복해야 한다는 신념이다. 세 번째 책임은 지역사회에 대한 사회적 책무이다. 사회적 공헌 등을 통해 지역에 가까이 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네 번째 책임은 주주에 대한 것으로 회사를 보다 발전시키도록 임직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정성을 다하고 있다.

q : 직원들은 어떻게 대하는가.
▲ 우리 회사는 젊은 조직이 특징이다. 비젼케어 회사 문화 역시 역동적으로 만들어 가고 있다. 또 열정을 강조하고 있다. 큰 꿈과 비전의 바탕에는 열정이 있어야 한다. 열정이 없으면 아무것도 이루어 낼수가 없다. 그리고 한달에 한번 패밀리데이를 만들어 직원들을 하루 정도는 일찍 퇴근시키려 하고 있다. 한달동안 열심히 일하고 하루 정도는 재충전의 시간을 주어 일과 사생활의 밸런스를 맞춰주도록 하고 있다.

q : 기업의 사회적 역할 면에서도 모범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다. 어떤 사회공헌프로그램이 있는가.
▲ 우리회사의 세 번째 기업이념이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이다. 현재는 한국존슨앤드존슨의 4개 계열사가 모두 참여하여 홀트아동복지와 함께 매월 봉사활동을 5년째 해오고 있다. 또 아시아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시력검사 등을 하고 있으며 라이온스와 연계하여 올바른 눈건강 캠페인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눈건강 캠페인에는 4만여명의 소비자가 참여하여 올바른 렌즈 착용등에 대해서 정확한 정보를 얻고 있다.

q : 안경원과 함께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 대표적인 활동에는 뭐가 있나.
▲ 한국존슨앤드존슨 자체내에 교육센터를 설립하여 매년 1000명정도의 안경사를 초빙하여 눈에 관한 정보와 교육을 진행 하고 있다. 또 신제품 개발을 적극적으로 하여 렌즈 착용인구를 넓히는데에도 일조 하고 있다. 콘택트렌즈 시장이 커지면 안경원이나 나아가 국가 경제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