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igmatism%203
눈이 초점을 맞춰 조절하지 않은 상태에서 눈에 들어간 빛이 망막에 초점을 맺으면 이를 정시라고 한다.

이때 망막보다 앞쪽에 초점을 맺으면 근시, 망막보다 뒤쪽에 초점을 맺으면 원시라고 하며 눈의 굴절력이 안구의 모든 면에서 같지 못하여 한 점에서 초점을 맺지 못하고 초점이 망막 근처에 다중으로 맺히게 되면 난시라고 한다.

난시에서 망막에 상이 다중으로 맺히게 되는 이유는 불규칙한 각막 때문이다. 물체의 상이 불규칙한 각막을 통과하면서 초점이 모이지 않고 분산돼 왜곡된 상으로 보이게 되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0.5~1.25 디옵터 정도의 난시를 갖고 있지만, 이 같은 경도 난시의 경우 증상이 없다. 하지만 난시가 심한 경우에는 왜곡된 초점을 맞추기 위해 눈이 피로하게 되면서 통증과 충혈 같은 조절눈피로 증상이 나타나며 사물이 뚜렷하게 보이지 않는 시력장애도 나타난다.

난시의 발생원인은 근시 발생원인과 유사하다.

너무 어두운 조명환경에서 활동이나 장시간의 근거리 활동, 흔들리는 차안에서 독서, 도수에 맞지 않는 안경착용 등 난시는 대체로 눈에 피로와 밀접하게 관련돼있다.

■눈에 피로 풀기

난시발생원인은 눈의 피로와 직결되기 때문에 항상 눈에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다. 눈을 감고 눈 주위를 손가락으로 마사지하듯이 눌러주거나 모니터나 책을 볼 때 잠시 눈을 감아주는 것만으로도 눈에 피로가 풀리기 때문에 항상 휴식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눈에 좋은 차 마시기

결명자와 구기자는 눈에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을 갖고 있어 난시예방은 물론이고 안구건조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난시 교정법

난시의 증상은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로 교정하게 되는데, 불규칙 난시는 하드 콘택트렌즈를 이용해 교정하며, 근시, 원시의 교정을 위한 굴절 교정 수술을 시행할 때 난시도 함께 교정할 수 있다.

katow@fneyefocus.com 이윤형기자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