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알콘(주) 비젼케어 키 오피니언 리더이자 충주 비타민안경원을 운영하고 있는 이원구 원장은 지난달 15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된 알콘 교육 프로그램에 참석, 현지 안경원을 방문했다. 그를 통해 싱가포르 안경원 방문 후기를 들어보았다.
-이번 싱가포르 방문 내용이 궁금하다.
△알콘 비젼케어 측에서 마련한 프로모션 참여 차 대학원에서 같이 공부한 이들과 함께 싱가포르 현지 안경원 및 안경사의 업무환경을 알아보고자 참여하게 됐다. 알콘 교육 프로그램에 강연을 해준 싱가포르 현지 키 오피니언 리더인 Koh Lian Buck에게 요청해 그의 안경원을 방문했다. 안경사의 업무와 안경원의 운영에 관해 많은 얘기를 나눌 수 있었다.
-국내 안경원과의 차이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우선 안경테가 진열돼있는 진열장 및 인테리어는 우리나라와 비슷했으나 검안실에서의 경험은 한국 안경사로서 부러움을 느꼈다. 그 이유는 검안실의 규모가 안경원에 비해 컸으며 검안에 필요한 장비들을 다양하게 갖추고 있었기 때문이다. 세극등, 안압계, 안저촬영장비 등을 구비하고 있었다. 이러한 장비는 고객의 눈을 더 자세히 검안할 수 있고 검안 서비스의 질이 높다는 것을 단적으로 말해주는 것이다. 또 우리나라의 경우 고객에게 검안 서비스를 제공해도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구매하지 않으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없다. 반면에 싱가포르의 경우 내원 고객이 검안 서비스를 제공받고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구매하지 않더라도 검안 서비스 제공에 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었다.
-안경사들이 콘택트렌즈 처방을 위해 필요한 노력은.
△콘택트렌즈에 대한 기초지식을 많이 쌓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콘택트렌즈는 우리 각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눈의 해부상식 및 생리작용에 관한 지식을 겸비해야 콘택트렌즈를 필요로 하는 고객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요즘은 새로운 재질, 다양한 디자인의 렌즈가 많이 출시되고 있는 만큼 과거의 콘택트렌즈 처방 방식과 다른 점들도 많으므로 콘택트렌즈 제조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좋은 경험을 갖게 해준 알콘 비젼케어 담당자들에게 감사하다. 또한 싱가포르 현지에서 안경원 소개는 물론 여러 질문에 친절한 설명을 해준 싱가포르 키 오피니언 리더인 Koh Lian Buck에게 고마움을 전하고 싶다. 앞으로도 이런 견학 기회가 있다면 적극 참여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