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경기권 진출 브랜드 이미지 상승 중 서울사무소 교육장 무료개방, 폭넓은 교육기회 제공
경남지역의 터줏대감 프랜차이즈 이노티안경체인. 올해는 서울-경기권으로 진출하며 좀 더 많은 이들에게 이노티의 브랜드를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 특히 지난해 말 안경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진주 체인본부 이외에 서울사무소에 교육장을 마련, 안경사들에게 폭넓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교육과정으로는 '이노티검안매니져'가 있으며 표준화 검안법을 정착시키자는 취지로 임상위주의 실무교육으로 진행되고 있다. 채경영 대표이사는 "올해 100호점 달성을 목표로 달려가고 있으며, 이노티만의 차별화된 정책으로 안경사 및 고객에게 어필해 좀 더 발전할 수 있는 체인을 만들어가고자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덧붙여 그는 "아이로비안경, 이브콘택트멀티숍, 이노티패밀리숍 등의 브랜드로 각 지역에 맞춰 고객들에게 한걸음 더 다가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 경기권 오픈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가맹점주들의 호응이 높은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본사 지원으로 가격부담 없이 제품 구비가 가능해 상품 경쟁력이 높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또 검안 프로그램에 대한 시스템 완비, 교육, 마케팅, 컨설팅 프로모션 등 지속적인 가맹점 관리, 본부와 가맹점이 서로 믿을 수 있는 자율적인 운영이 이노티를 선택하게 하는 가장 큰 원동력이다. 이외에도 초도 물량과 재고 부담 없이 가격 경쟁력이 있는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고, 그에 따른 가맹점의 이익 창출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이노티를 찾고 있다.
-신개념 인테리어에 대한 소개바란다.
△대면과 오픈방식이 적절히 조화를 이뤄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도록 했다. 빈티지와 모던 클래식을 탈피하고 북유럽스타일의 격식 있고, 차별화적인 인테리어를 지향한다. 최근 오픈한 '진주초장점'은 안정된 분위기의 공간 연출과 인테리어, 익스테리어가 돋보인다. 외부는 깔끔한 화이트 톤으로 꾸며져 고객들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인테리어에서부터 상품 진열까지 세심한 배려를 아끼지 않았다. 매장 내부는 고객들이 한눈에 파악하고 움직일 수 있도록 명품관, 일반관, 학생 안경테, 콘택트렌즈 코너 등을 구분해 놓았다. 또한 '순천연향점'은 100여평의 안경복합몰로 전문화된 검안시스템으로 시력관리는 물론, 안경을 맞추는 동안 편안하게 쉴 수 있도록 카페 같은 인테리어로 고객들을 세심하게 배려했다. 매장 내 전문화된 시력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검안실 두 곳에서 사시, 안구운동장애, 조절력이상, 양안시 이상이 있을 때 전문화된 검사가 이뤄진다. 또한 이노티 스마트 문진프로그램이 설치돼 있어 자신이 선택한 안경이 잘 어울리는지 사진상으로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개인의 시습관, 안경테 및 렌즈의 특성 등을 안경설계에 접목할 수 있도록 했다.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체인의 입장은.
△매장의 이익을 사회에 환원한다는 것은 너무나도 좋은 일이다. 하지만 광고성, 목적성이 있는 사회공헌활동은 의미가 없다. 이에 이노티는 안경을 꼭 필요로 하는 곳에 지원과 관심을 지속적으로 갖고 있으며, 이러한 것이 진정한 사회공헌이라고 생각한다. 대표적인 지원활동으로는 독거노인 대상 검안 및 안경 지원, 사랑의 열매 안경나눔 행사, 교육청 제휴 불우아동 안경지원 사업, 초중고 자매결연 학우 검안 및 안경 지원, 장애인 찾아가는 검안 등이다.
-업계 화제인 '눈 건강 지키기'를 위해 체인서 진행하고 있는 캠페인이 있다면.
△현재 각 기업 및 행정기관에서 눈 건강 지키기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안과, 보건소, 눈과 관련된 업체 등에서 실시하는 캠페인은 사회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이노티에서는 잘못된 안경, 콘택트 착용에 대한 안내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눈 운동하기 프로그램으로 고객에게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이노티의 입장은 어떠한가.
△과열된 경쟁에 따른 무리한 상품의 사입과 고객을 끌기 위한 할인정책 등으로 매장에서는 수익이 줄어들고 있다. 과열된 경쟁에 따른 수익구조의 불균형은 하루 이틀 일이 아니지만 지금의 세계적인 경제 불황 속에서 더욱 안경원에게 큰 짐을 안겨주고 있다. 이에 이노티는 상품 유통 혁신을 통한 저렴한 상품 공급으로 매장의 마진을 증대시키고 시스템의 표준화를 구축함으로 매출관리, 고객 crm, 정확한 매장의 진단 및 분석적 방법으로 매장과 직원관리를 원활히 해 효율적인 방법으로 수익구조 개선의 혁신을 이루고 있다.
-서울사무소에 마련된 교육장 운영 계획이 궁금하다. 또한 체인서 생각하는 교육 방향은 무엇인가.
△이노티안경 서울교육장은 안경사라면 누구나 교육이 가능할 수 있도록 개방돼 있으며, 교육을 통한 전문가 양성이 목표이다. 안경사들의 최고 관심사는 단연 교육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안경사들은 소통의 장소가 없다. 이러한 소통의 장소, 장비를 이노티 서울교육장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개방함으로써 한 단계 더 나은 교육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노티 검안법 외에도 외부강사 초빙을 통해 새로운 시스템 및 검안법에 대한 다양한 지식 공유의 장이 되고자 한다. 이노티 검안 교육은 항상 개발돼 변화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문제점과 차별점을 찾아내어 최적의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이노티 검안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이 때문에 이노티는 교육을 체인 본사가 진행하는 것이 아닌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교육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피드백의 영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교육장을 지속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며, 또한 이러한 교육장을 만들기 위한 업체들의 관심 또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