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art안경 제작방법③ 김광태 안경사(독일안경원)

안경패션의 유행은 약 5년 주기로 변하고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귀족풍인 아트안경은 항상 고가안경으로 마니아들 사이에서 그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일반 무테안경도 깔끔, 고급, 깨끗하다는 수식어로 표현되는 요즘, 아트안경의 인기가 떨어지겠습니까? 힘들다고 시대흐름을 역행하지 말고 열심히 배워 고소득 창출의 기회를 잡길 바랍니다.

보석2

■보석 종류와 선택

1)보석의 종류-안경에 사용하는 보석 종류는 액세서리에 많이 사용하는 스톤(미러큐빅) 또는 크리스털이라고 하는 투명보석과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귀금속용으로 큐빅(지르코니아), 다이아몬드 등이 있다.

2)스톤의 사용방법-스톤은 큐빅처럼 보이는 액세서리용 보석이며 크리스털이라는 유리종류의 보석에 거울과 같이 반사물질을 입혀서 그 광채가 대단히 아름답다. 컬러는 루비색(적색), 에메랄드(초록색)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 보석은 반사 광채는 좋으나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접착제로 붙여야 하는데 순간접착제는 습기에 약해서 혼합본드를 50:50으로 잘 섞어서 사용하면 좋다.

이것을 접착하기 위해서는 사용보석의 크기와 같거나 조금 작은 길이로 구멍을 뚫어야 하는데 보석 높이보다 조금 낮게 뚫어야 한다. 아래 그림은 스톤을 접착하는 예를 설명한 것으로 많이 사용하지 않으므로 그냥 참고하기 바란다.

3)귀금속용 보석과 사용방법-귀금속용 보석은 둥근 것이나 사각 모양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다이아몬드와 같은 커트 방식(블루리언트)의 보석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다.

다이아몬드는 높은 강도로 보석 삽입에 용이하고 고가일수록 안경가치도 높아지기 때문에 주로 이 종류의 보석을 사용한다.

물론 큐빅(투명), 루비(적색), 에메랄드(초록색), 자수정(검보라색), 가네트(황색), 블루사파이어(검청색)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보석1

■귀금속상에서 사용하는 단위

1캐럿=10부, 1부=10링, 여기서는 알기 쉬운 mm 단위를 쓰기로 한다. 중요한 것은 보석의 깊이(세로길이) 보다는 보석의 가로(지름) 길이가 필요함으로 ~mm라 함은 가로길이를 말하는 것으로 알면된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보석크기는 1.2mm, 1.5mm, 1mm, 2mm 순이다.

특별한 경우는 3mm, 5mm, 10mm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4)보석의 선택-일반안경의 보석 크기는 1.2mm가 좋고 렌즈가 크면 1.5mm를, 선글라스는 거의 1.5mm가 좋으나 제작자의 구상에 따라 사용하기 바란다. 컬러와 종류의 선택은 큐빅이 가장 많고 루비, 에메랄드 순이며 럭셔리한 고가작품은 단연 다이아몬드를 사용해야 할 것이다.

<다음호에 계속>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