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탐방> (주)미양광학
미양광학
서울 남대문 지역에 위치한 미양광학 본사.

첨단 브랜드 니덱
광학기기 시장 선도

안경업계 경기가 전반적으로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서도 우수한 제품과 탄탄한 회사 운영으로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강소기업들도 적지 않다.

광학기기 전문기업으로 안경원 시장에서 오랜 기간 믿음을 쌓아온 ㈜미양광학 역시 안경업계의 대표적 강소기업이다.

몇몇 국내외 광학기기 업체들이 안경원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가운데서도 미양광학이 '니덱(NIDEK)'이라는 전문 브랜드를 앞세워 시장을 선도할 수 있었던 것은 제품의 경쟁력에 더해 미양광학에 대한 시장의 신뢰가 높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신뢰에 기반을 둔 철저한 고객 서비스를 강조하는 임상현 대표가 있다.

대학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했던 임 대표는 1980년대 중반 작은아버지가 운영하던 미양광학에 합류하면서 안경업계와 인연을 맺었다.

이후 관리부터 영업까지 여러 업무를 총괄하면서 미양광학을 광학기기 전문 기업으로 새롭게 변모시켰고 회사 대표에 오르면서 국내를 대표하는 광학기기 유통기업으로 성장시켜 왔다.

지금도 과거 업무 일선에서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이를 제품 판매와 AS로 연결시켰던 경험을 살려 안경원과의 유대관계 및 고객 만족으로 시장에서 기반을 공고히 하고 있다.

현장의 목소리를 중요시하고 고객만족을 우선하는 임 대표의 이런 의지가 있기에 미양광학은 자사의 제품을 구입하는 고객들에게 끝까지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임 대표는 "미양광학은 지금까지 그래왔듯 최고의 제품을 공급하고 고객만족 서비스에 최선을 다하는 회사로 지속성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안경사의 편의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 철저한 관리와 서비스로 신뢰를 주는 기업이 되겠다"고 밝혔다.
옥습기
자동옥습기 LE-700
검안기
검안기 ARK-1/ARK-1a

한편 미양광학이 국내 광학기기 산업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 가장 큰 원동력은 니덱으로 대표되는 최고의 품질로 인정받는 우수한 제품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미양광학이 국내에 독점 공급하는 니덱 제품은 일본 광학기기 시장에서 90%대의 점유을을 차지할 만큼 호평을 받고 있으며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국내에서도 이미 그 기술력과 제품의 우수성은 정평이 나 있으며 니덱 광학기기 제품을 국내에 성공적으로 안착시킨 미양광학의 성과는 니덱 본사에서도 인정받고 있다.

미양광학 관계자는 "광학 전문 브랜드인 니덱은 무엇보다 선택의 폭이 넓고 제품의 품질이 매우 우수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히며 이것이 국내 안경시장에서도 꾸준히 사랑받는 비결"이라며 "니덱 제품은 초기 구입비는 좀 높지만 내구성이 뛰어나 유지.관리 비용은 매우 낮으며 편의성에 있어서도 매우 뛰어난 제품으로 자부심을 갖고 안경사들에게 권한다"고 말했다.

고객 신뢰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기는 미양광학은 제품 판매 못지않게 주고객인 안경사들을 대상으로 검안 및 가공 관련 교육도 지속적으로 펼치며 고객관리 및 서비스에 나서고 있다.

방문 및 전시장 교육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안경사 대상 워크숍 등의 지원활동도 꾸준히 펼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안경사들의 이익에 부합할 수 있는 지원책도 펼쳐 나가고 있다.

올해 들어 '니덱 광학기기 특가할인판매' 행사를 펼치고 있으며 안경사 보수교육 등을 통해 가시적인 성과를 높여가고 있다.

할인판매 외에도 무이자 할부지원, 세트구매 시 사은품 제공 등 다양한 프로모션으로 판매량이 대폭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자동옥습기 LE-700과 검안기 ARK-1/1a 등 주력 제품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고 회사 관계자는 설명했다.

수입 유통업체로서 환율 변동이나 지속되는 안경업계 불황 등 어려운 상황을 거치면서도 미양광학은 제품과 유통에서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변함없는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박충환 객원기자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