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종일 행복나눔안경 대표는 "프로모션 후 가맹점 수가 전국적으로 늘고 있다"며 "가맹점과 체인본부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행복나눔안경은 체인 가맹 시 홍보 이벤트를 진행하기보다 지역사회 기부를 비롯한 다양한 나눔 활동을 펼치는 등 주변 안경원과의 상생을 도모하고 있다.
시장 경쟁 속 주변 안경원 '상생' 모토 지켜나가 과도한 가격할인 상대 안경원 폄훼 지향해야 검안기 및 옥습기 세트 지급 프로모션 가맹점 늘어
"체인본부와 가맹점이 함께 성장하면서 다른 안경원과 상생하는 것이 행복나눔안경의 목표입니다." 원종일 행복나눔안경 대표는 이처럼 말하며 '동반성장'과 '상생'이 가맹점 운영에 있어 중요한 부분임을 강조했다.
선착순 100개 가맹점에 최상위 검안기 세트나 옥습기 세트를 지급하는 프로모션이 시작된 지 100일 남짓 지난 지금 전국 20개 가맹점을 오픈하며 성장하고 있는 원 대표를 통해 행복나눔안경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행복나눔안경 체인이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다 들었는데.
▲많은 안경사의 호응과 관심으로 전국으로 체인점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선착순 100 곳 가맹점에 한해 최상위 검안기 세트 또는 옥습기 세트를 지급하는 특별 프로모션이 시작된 지 100일 정도 됐는데 20여 곳의 안경원이 가맹 계약을 맺었고 지금도 상담 요청이 꾸준히 들어오고 있어 더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오픈을 앞둔 가맹점에는 직접 방문하고 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
▲행복나눔안경 체인은 가맹점이 인테리어를 새롭게 진행할 때 체인본부를 통해도 되지만 개별적으로 진행해도 되고 내부 콘셉트도 지역과 가맹점 상황에 맞게 인테리어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가맹점에서 놓칠 수 있는 부분들은 반드시 있기 마련이다. 가맹점보다 조금 더 경험이 많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점검하고 확인하기 위해 직접 방문하고 있다. 지난달 23일에도 부산에서 안경원을 운영하다 가맹 계약 후 인근 대형 매장으로 옮기기 위해 인테리어를 진행하고 있는 매장에 방문했다.
―체인 가맹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주변 안경원과의 상생이다. 아무리 안경업계가 경쟁이 치열하다 하더라도 주변 안경원과 상생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타 안경원과의 상생을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한다고 생각하나.
▲소비자들이 안경원을 선택할 때는 거주지에서 반경 2㎞ 이내가 보통이다. 업종 특성상 한정된 고객이라도 지역에 있는 안경원들이 상생을 위해 노력한다면 다른 지역으로 고객들이 유출되는 현상은 어느 정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과도한 가격할인이나 상대 안경원을 폄훼하는 방법보다는 자신들만의 테마와 특성 그리고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으로 승부해야 한다. 그래서 체인 가맹 시 가급적 홍보 이벤트를 자제하고 그 비용을 지역 사회에 기부하거나 다양한 활동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을 찾으라고 권유하고 있다.
―행복나눔안경에 가맹하면 어떤 장점이 있나.
▲행복나눔안경은 가맹 후 반짝 상승하는 매출보다 고객 신뢰를 바탕으로 꾸준히 성장하는 가맹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제 가맹점들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 체인 가맹 후 매출 상승을 보여줬다. 물론 무조건 매출이 상승하는 것은 아니다. 체인 가맹 후 체인본부가 조언하는 내용을 실천하고 함께 노력할 때 매출 상승이 이뤄진다고 생각한다.
―가맹점을 확대하면서 겪는 어려움이 있다면.
▲진행하고 있는 프로모션에 대해 의구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다. 상담을 하거나 계약을 할 때 검안기.옥습기 세트를 무상으로 지급하는지, 상품 강매와 인테리어 변경이 정말 필요 없는지, 갑자기 가맹비를 올리는 건 아닌지 질문을 자주 한다.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행복나눔안경 체인에 가맹하면 휴비츠 최상위 검안기 세트나 옥습기 세트를 가맹점 부담 없이 지급한다. 또한 안경원은 지역별 상권 특성에 따라 주력 상품도 달라지기 때문에 상품 강매를 하지 않는다. 다만 약정 가맹의 경우 체인본부에서 제공하는 위탁 약정렌즈를 월 120만원 이상 사용해야 한다. 기존 안경원의 경우 인테리어 변경 없이 상호만 변경하면 바로 가맹 가능하고 인테리어 변경을 원하면 체인본부를 통하거나 개별적으로 진행해도 된다. 월 가맹비를 절대 인상하지 않는다는 내용은 계약서에 명시돼 있는 부분이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행복나눔안경은 체인본부와 가맹점이 동반성장하고 다른 안경원과 상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모든 체인가맹점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