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뢰와 정직을 모토로 상생의 경영철학을 펼치고 있는 다이안옵티칼의 이건행 대표. 고객만족을 실현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을 통한 미래가치를 만들어가고 있음을 밝히는 이건행 대표는 미래가치창조는 최상의 서비스제공, 소비자 이익 향상, 고객 신뢰도 제고, 고객만족도 향상에 찾을 수 있음을 강조한다. 이건행 대표의 기업이념과 경영철학, 그리고 미래비전에 대해 인터뷰를 통해 들어본다.
다이안옵티칼은 현재 두개의 안경원 프랜차이즈 브랜드 ‘렌즈맨’과 ‘웨이브’로 운영되고 있다. 10여년의 짧은 역사이지만 24개의 안경원이 프랜차이즈 가맹점으로 가입되어 있고, 스마일과 밝은 목소리, 그리고 친절한 서비스 정신으로 안경원의 가치를 높이는데 주력하면서 성장해 가고 있다.
대표님이 지향하는 다이안옵티칼의 경영이념은 무엇입니까?
다이안옵티칼이 경영이념은 고객의 미래를 위한 가치창조, 가족(사원)의 미래를 위한 가치창조, 기업의 미래를 위한 가치창조에 기준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래가치창조를 위해서는 최상의 서비스제공을 바탕으로 소비자 이익 향상, 고객 신뢰도 제고, 고객만족도 등이 이루어져야 기본적인 미래가치가 창조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바탕이 되어 오늘의 다이안옵티칼이 생존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다이안옵티칼의 사업분야를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이안옵티칼은 안경원 프랜차이즈 사업에 집중하고 있는데, 생활밀착형 안경원 프랜차이즈브랜드인 ‘렌즈맨’과, 하이앤드급 안경원 프랜차이즈 브랜드인 ‘웨이브’로 나눠집니다. 렌즈맨은 편안하고 밝은 시야의 좋은 렌즈 전문 안경원을 의미하고 웨이브는 아이케어 트렌드의 선두주자를 지향하면서 패션과 과학적 검안처방으로 타 안경원과의 차별화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다이안옵티칼의 프랜차이즈 사업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지난 10년동안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해 오면서 고객에게 신뢰를 준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저희 다이안옵티칼의 프랜차이즈 사업은 첫째 가격정찰제와 바코드시스템을 전 가맹점에 동일하게 적용하고, 고객만족을 위한 품질보증제도를 추진하면서 고객 신뢰도를 실현시킨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또 경영자와 종사자 입장에서 고객만족을 위한 1등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교육시스템의 중요성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안경사의 단계별 만족도를 위한 벨트시스템과 erp시스템 도입은 새로운 가치창조를 위한 도전입니다.
11월 사업설명회를 개최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배경은 무엇입니까?
그동안 저희 다이안옵티칼에서 추진하는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는 부분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 부분을 안경사들에게 인지시키고, 아울러 사업확장을 위한 계기가 되는 설명회장을 만들기 위해서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안경산업의 발전을 위한 조언을 부탁합니다.
국내 안경원의 수가 많다는 부정적인 시각이 있지만 저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대는 경쟁 속에서 새로운 방향이 모색되고 그를 통해 성장해간다고 생각합니다. 외국의 경우 세분화된 전문인력이 안경 업무에 종사합니다. 우리도 안경사는 전문가이지만 좀더 세분화, 특별화시켜 인력이 양성될 수 있도록 현실성 있는 교육과정이 필요합니다. 전문화된 인력양성으로 질적인 경쟁도 함께 이루어질 수 있어야 안경산업이 발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kkeehyuk@fneyefocus.com권기혁 기자
권기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