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택트(기획 사진)
올 한해 콘택트렌즈 업계는 '눈 건강' 열풍이 지속돼 건조감 개선에 효과적인 새로운 재질의 실리콘 하이드로겔 렌즈가 각광받았으며 시력교정과 멋내기를 함께할 수 있는 서클렌즈도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모았다.

기능성 렌즈에 대한 인식 높아져 난시용 렌즈 판매 증가
서클렌즈 새로운 패턴·디자인으로 선택 폭 넓혀 만족도 상승

2015년 콘택트 업계에서 가장 인기를 모은 제품은 무엇일까. 본지에서 각 제조사에 의뢰해 조사한 결과 실리콘 하이드로겔(sh) 렌즈가 인기를 모았으며 난시용 렌즈의 판매도 꾸준히 높아 기능성 렌즈에 대한 고객 인식이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 또 서클렌즈 부문은 여전히 강세를 띠고 있어 눈길을 모았다.

업계 한 관계자는 "안경사, 소비자 모두 눈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로 건조감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실리콘 하이드로겔 재질이 각광받고 있다"며 "서클렌즈의 경우 새로운 패턴, 디자인이 선보여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히는 동시에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아큐브는 올 한해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군으로 지난해에 이어 '아큐브 오아시스 패밀리'를 꼽았다. 전년 대비 28% 성장해 내년에도 더욱 고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오아시스 패밀리는 '아큐브 오아시스'의 풀 라인업을 통칭하는 말로 오아시스(근시용-6개입), 오아시스(난시용-6개입), 오아시스(근시용-12개입)가 포함된다. 특히 오아시스 12개입(근시용)의 경우 소비자들의 뜨거운 인기를 입증하는 제품으로 높은 성장률에 보답하기 위해 대용량 팩으로 올해 새롭게 론칭했다.

오아시스가 소비자들에게 인기 있는 이유는 의료시장에서 먼저 인정받은 제품이기 때문이다. 국내 안과에서 이미 오랫동안 각막 수술 후 치료 목적으로 사용됐을 정도로 오아시스는 제품력을 인정받았기 때문에 론칭 이후 소비자들로부터 빠르게 반응을 얻을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2주 착용 정기착용 렌즈로 합리적인 가격이 소비자들에게 어필했으며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된 렌즈로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는 프로모션은 오아시스 제품에 대해 높은 관심을 이끌었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바슈롬코리아는 올 한 해 베스트셀러는 지난해에 이어 '내츄렐 데일리 서클렌즈'이며 성장폭이 단연 눈에 띄는 것은 올 상반기 론칭한 '레이셀'이라고 소개했다.

레이셀은 독특한 개성으로 자신감을 표출하고 싶어 하는 2030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인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디자인과 3가지 컬러로 제작됐다. 컬러렌즈 착용자들에게 인기 있는 브라운 컬러를 밝은 브라운 계열의 크리스털 브라운과 초코 브라운 계열의 트윙클 브라운 2가지로 제작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또 레이셀 스파클링 블랙의 경우 패턴 안쪽에 브라운으로 그라데이션을 더해 모던하면서 시크한 눈빛으로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았다는 것이 회사측의 설명이다.

바슈롬 관계자는 "한 달용 또한 제공돼 그 동안 눈 건강을 위해 원데이 컬러렌즈를 구매하고자 했으나 비용 면에서 부담스러워 했던 고객들은 바슈롬에서 제공하는 한 달용 컬러렌즈라는 면에서 많은 관심을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알콘은 '에어렌즈(에어옵틱스 나이트앤데이)'가 베스트셀러로 작년 판매 수량 대비 2.5배 성장을 이뤄냈다고 밝혔다. 1~10월을 보면 전년 대비 148% 성장했으며 회사측은 에어렌즈의 성장 이유에 대해 전속모델 '강소라' 광고로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높아졌다는 점을 꼽았다. 또 안경원의 추천 및 광고로 인해 재구매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에어렌즈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한 달 연속 착용 및 수면 착용으로 승인받은 렌즈로 한 달 동안 착용해도 지방 침착 등으로 인해 뿌옇게 흐려지거나 건조해지지 않고 쓸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는 입장이다. 더불어 산소 투과율도 높기 때문에 장시간 착용에도 편안하고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알콘 관계자는 "한 달 동안 편안하면서도 눈 건강에 좋은 렌즈라는 인식을 강화시켜 에어렌즈를 더욱 성장시키는데 지속적으로 집중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이러한 성장세를 계속 이끌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쿠퍼비젼코리아는 '바이오피니티'가 전년 대비 30%의 성장률을 보이며 고객들의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제품이라고 소개했다.

설문조사 결과 바이오피니티의 성장 동력에 대해 안경사들은 클레임 없는 제품 중 하나라는데 의견을 모았다. 바이오피니티는 추가로 화학물질을 첨가하지 않아도 렌즈에 자연스러운 촉촉함과 부드러운 착용감을 제공한다. 또 난시렌즈의 경우 우수한 축 안정성과 편안한 착용감을 동시에 제공해 난시를 선명하고 간편하게 교정한다. 렌즈 회전을 방지하는 넓은 밸러스트 밴드 디자인으로 안정감을 제공하고 매끄러운 표면 디자인으로 인해 렌즈와 눈꺼풀의 마찰력을 감소시켜 난시렌즈를 착용할 때 느껴지는 불편함을 최소화한다. 안정된 축이 제공하는 선명한 시력교정과 늦은 오후가 되도 촉촉하게 유지되는 착용감은 바이오피니티만의 특징이다.

인터로조는 블랙과 브라운 2가지 색상의 2톤 렌즈 '아이리스 랩소디'가 전년 대비 33% 성장하며 올해 베스트셀러라고 전했다.

회사 관계자는 "블랙으로 눈동자를 또렷하게 잡아주고 브라운으로 자연스러운 눈빛을 표현해 소비자들에게 지속적인 사랑을 받아오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리스 시리즈 렌즈는 서클라인이 눈에 직접 닿지 않도록 'dssl(dual safety shield layers)' 기술을 적용해 렌즈 안팎으로 보호막을 형성해 색소로부터 안전하다. 또한 자외선 차단 기능도 있어 여름철 과다한 자외선 노출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광각막염, 광결막염과 같은 질환을 예방해 눈 건강을 지켜주는 기능성 제품이다. 이외에도 30개입 1팩을 사면 추가로 10개입 1팩을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 소비자들의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bluebihong@fneyefocus.com 이지연 기자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