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사용시 습도조절 신경써야 안구건조증 예방할 수 있어
안구건조증은 주로 건조한 봄이나 가을에 많이 나타나는 안구 질환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여름에도 안구건조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에어컨과 선풍기의 사용으로 실내 공기가 건조해지면서 안구건조증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안구건조증은 눈물막 이상으로 눈물 분비량이 적어지거나 눈물이 마를 때 발생하는 안구 질환이다. 안구건조증의 증상은 눈 충혈과 피로감이 생기고 눈곱이 자주 낀다.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지만 안구건조증이 심할 경우 안구 표면이 손상되거나 두통이 생길 수 있고, 드물게는 각막에 염증이 생겨 시력이 저하될 수 있으니 증상이 보인다면 반드시 인공눈물을 꾸준히 넣어줘야 한다.
에어컨은 실내 공기 중의 수분을 응결시키는 원리로 기온을 낮추기 때문에 에어컨을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실내 습도가 낮아서 안구가 마를 수 있으니 에어컨을 사용할 땐 중간중간 환기를 시켜줘야 한다.
선풍기를 쓸 때는 얼굴에 바람을 직접 쐬지 않는 것이 좋다. 선풍기 바람이 눈물을 말려 안구를 마르게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장시간 컴퓨터,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독서를 할 경우 자주 눈을 깜빡이는 것이 좋다.
1시간마다 눈을 감고 5~10분 정도 휴식을 취하는 습관을 들이면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이 되니 눈에 충분한 휴식을 주도록 하자.
간단한 안구 운동도 안구건조증 예방에 좋다. 간단한 안구 운동을 통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 근육을 탄력 있게 만들면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안구 운동을 할 때는 눈을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돌려준 후 반대 방향으로 돌려주는 것을 반복하면 된다.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 좋다.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 포도, 가지 등 주로 보라색 과일이나 채소에 많이 함유돼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