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반복하면 시력 저하 방지에 효과있어

매일 10초 투자해서 눈 운동을 진행하면 시력 저하를 막을 수 있다(사진=픽사베이)
매일 10초 투자해서 눈 운동을 진행하면 시력 저하를 막을 수 있다(사진=픽사베이)

최근 많은 사람이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늘었다. 전자기기의 사용으로 눈이 피로해진 것은 많지만 딱히 크게 눈 건강이 나빠졌다고 느끼지 못하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눈 건강을 소홀히 하면 안구 건조, 눈의 피로, 시력 저하 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생활필수품이 된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일 수 없다면 틈틈이 눈 운동을 해서 피로를 풀어줘야 한다. 눈 운동은 어렵지 않아 생활 속에서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다.

눈 운동은 안구를 상하좌우로 움직이며 안근을 운동시키면 된다. 안근운동을 통해 직근과 사근의 균형을 맞춰주면 원근조절력이 높아지고 안근이 튼튼해져 노안과 눈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눈 운동을 하면 근시, 난시, 사시, 원시와 같은 굴절 이상은 물론 백내장과 녹내장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으니 틈틈이 하는 것이 좋다.
가장 기본적인 눈 운동으로 눈을 굴려 위, 아래, 좌, 우 보는 것이 있다.

눈을 위아래로 움직여서 하는 눈 운동 방법은 눈동자를 위쪽으로 해서 5초, 아래로 5초 움직이는 것을 3회 정도 반복한다.

눈을 힘주어 감았다 뜨는 동작도 좋은 눈 운동 방법이다. 이는 눈꺼풀과 주위에 있는 근육을 풀어주는 동작으로 눈을 꽉 감은 상태 5초, 눈에 힘을 최대한 준 상태로 5초간 유지하고 이 동작을 3회 반복하면 된다.

눈동자를 사선으로 움직이는 동작도 있다. 눈앞에 알파벳 X자가 있다고 생각하고 눈동자를 움직여 주면 눈의 유연성이 좋아진다.

눈동자로 원을 그리는 동작도 좋다. 눈을 시계방향으로 5회, 반시계방향으로 5회 돌려준다. 

눈 운동을 할 때 눈을 따뜻하게 해 준 후 진행하면 더 좋다. 피곤한 눈의 긴장을 이완 시켜 주기 때문이다. 따뜻한 수건 등으로 눈 근육을 풀어 준 후 운동을 진행하면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