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스타들이 피부관리를 위해 먹는다는 구기자가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구기자는 가짓과에 속하는 구기자나무의 열매로 원형 또는 타원형의 모양에 붉은색을 띠는 것이 특징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오래전부터 약용으로 많이 쓰여온 열매이기도 하다.
구기자를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기력이 왕성해지며 시력감퇴와 백내장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 구기자가 눈을 밝게 해준다는 것이 원인과 상관없이 나빠진 시력을 회복하게 해준다는 의미가 아니라 눈이 충혈되거나 부으며 통증이 있을 때 눈이 어두울 경우, 증상이 완화되며 눈이 밝아진다는 뜻이니 이미 나빠진 시력이 좋게 해준다고 맹신하면 안 된다.
눈에 좋은 구기자는 여러 효능이 있다. 우선 비타민C를 사과보다 3.5배 많이 함유하고 있어 피부미용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이며 섬유질도 풍부해 변비에도 탁월하다.
또한, 만성간염, 간경변증 등에 복용하면 염증이 제거되고 간 기능을 활성화하는 효능도 있다. 또 생식기능이 허약해 생기는 허리, 무릎 통증에도 좋다.
구기자를 먹으려면 말린 구기자를 뜨거운 물에 우려서 차로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나 구기자는 피로 해소를 촉진하고 소장에서의 포도당과 아미노산의 흡수를 촉진해 몸무게를 늘리는 작용을 해서 체중감량을 원하는 사람은 과다한 섭취를 피해야 한다.
또 구기자는 독성이 없으나 찬 바람을 많이 맞아 열이 나거나 소화불량 또는 변이 무른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장이 약한 사람 역시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하자.
관련기사
- 눈에 좋다고 소문난 블루베리의 효능, 어떤게 있을까?
- 눈 영양제로 주목 받고 있는 루테인, 과연 어떤 효능이 있을까?
- 눈에 좋다고 소문난 '오메가3'...그 효능 알고 먹어야
- 시력 회복과 다크서클에 좋은 연어, 효능 알고 먹어야
- 시력에 좋다는 브로콜리, 어떻게 먹어야 할까
- 눈 밑 떨림 증상 나타나면...마그네슘 부족 의심해 볼 수 있어
- 루테인, 비타민A 등 눈건강에 도움 주는 영양소는 어떤게 있을까?
- 시력에 좋다는 茶 '결명자' 효능 알아보고 마시면 도움 돼
- 눈에 좋은 꽃 '메리골드' 시력 보호 필요한 사람들에게 주목받아
- 초복 맞아 타우린 많은 보양식 눈길↑...시력 회복에 도움돼
- 어릴 때 시력, 평생 갈 수 있어 어린이 시력에 영향 주는 음식은?
- 눈에 좋은 茶 구기자, 과다섭취 시 부작용 주의
- 제철과일 사과, 눈 건강에 좋아
- 황반변성에 좋은 오렌지, 한 개만 먹어도 O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