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을 맑게 해준다고 알려진 '결명자'

결명자차는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사진=픽사베이)
결명자차는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사진=픽사베이)

평소 눈 건강에 신경 썼던 사람이라면 결명자가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것이다. 결명자는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란 뜻으로 오래전부터 한약재로도 널리 쓰인다.

결명자에 많이 들어 있는 '카로틴' 성분은 눈의 피로회복을 돕고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 눈의 충혈을 완화해 시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시신경을 강화해 녹내장, 야맹증, 백내장 등의 시신경질환 예방에도 좋다.

결명자의 주요 성분은 비타민 C와 에모딘, 비타민 A의 전구물질인 카로틴, 캠페롤 등이다. 결명자는 눈에도 좋지만 간장과 고혈압, 위가 약한 사람들에게도 도움을 준다.

그러나 설사를 하는 사람들과 저혈압 환자들에게는 결명자차가 오히려 해가 될 수 있음으로 섭취를 피해야 한다. 

결명자를 사려면 볶지 않은 결명자를 판매하는 곳에서 구매하는 것이 좋다. 국내에서 유통되는 결명자의 90%가 중국산인데 볶은 결명자는 국내산인지 중국산인지 구별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결명자는 주로 차로 마시는데 결명자의 씨앗을 잘 말려서 보관한 뒤 알맞게 볶아 20~30g을 600cc 정도의 물에 천천히 달여 마시면 된다.

처음에는 센 불에 끓이다가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바꿔 20~30분 정도 끓이면 된다. 결명자의 양이 물에 비해 많거나 끓이는 시간이 길어질 경우에는 쓴맛이 날 수도 있으니 너무 오래 끓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