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전자기기에 눈이 노출되고 콘택트렌즈 사용 등으로 현대인은 눈이 피로해지기 쉽다. 눈은 우리 몸에서 가장 피로도가 높은 부위 중 하나다.
눈의 피로도가 높아지면 일상생활이 힘들어지기 때문에 중간중간 지압을 통해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이때 눈 지압법을 익히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 눈 피로에 좋은 지압법을 꾸준히 하면 혈관 속 노폐물이 제거되고 영양분이 공급돼 백내장과 녹내장 예방에도 좋다.
눈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근막'이라는 곳이 있는데 근막이 부드러워야 근육이 편하게 움직인다. 눈 근막이 단단하게 뭉치면 눈에서 극심한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근막의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서는 먼저 눈을 감고, 손끝을 이용해 눈 아래로 약 1cm 떨어진 부분을 엄지를 제외한 나머지 손가락으로 가볍게 두드려준다. 너무 강하게 두드리지는 말고, 손에 힘을 뺀 상태에서 30초 정도 두드리면 된다.
검지와 중지로 눈 주위 뼈대를 꼭꼭 눌러주고 눈동자 위쪽과 아래쪽 모두 천천히 눌러준다.
눈 양쪽 옆 태양혈을 꾹꾹 눌러 주는 것도 좋다. 태양혈은 관자놀이를 뜻하는데 처음에 약하게 누르다가 조금씩 세게 누른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세게 꾹 눌러주면 두통까지 없앨 수 있다.
눈썹 안쪽이 끝나는 곳 정명혈을 엄지손가락으로 눌러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정명혈은 눈썹 안쪽 끝 바로 아래 움푹 들어간 곳이다. 눈 지압을 할 때 손바닥을 이용해도 좋다. 30초가량 숨을 고르면서 편안하게 한 후 양 손바닥을 30회 정도 비빈 후 이마뼈에서 눈썹 위를 거쳐 눈꼬리 옆, 눈 아래, 미간 사이를 차례로 이동하며 손바닥으로 문지른다.
눈이 건조해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온찜질도 도움이 된다. 0.5mm 안족에 위치하는데, 눈물의 증발을 막는 지질 성분을 분비하는 역할을 한다. 따뜻한 물수건을 10분씩 눈 위에 올려두면 안구건조증에도 도움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