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복 가운데 마지막인 말복에는 간과 눈에 도움을 주는 보양식을 먹는 것이 어떨까.
타우린을 섭취하면 간 기능이 원활하게 돼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담즙산과 간세포 생성을 촉진해 간 해독에 큰 효능이 있다.
타우린은 망막의 기능을 좋게 하여 시력 향상 및 눈 건강에 도움을 준다. 타우린이 부족하면 망막의 기능이 퇴화하여 시력이 떨어지고 심하면 실명 위험이 커질 수 있다.
8월에는 전복과 장어가 제철인데 타우린이 풍부하다.
전복은 비타민과 글리신, 아르지닌 등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노약자나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다. 또 전복에는 메티오닌과 시스테인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이는 피로 해소 및 병후 원기회복에 좋다. 특히 전복 껍데기는 예로부터 시력 개선, 충혈 완화, 백내장 치료 등 눈 건강을 유지하는데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어는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 효능이 있다. 또 칼슘, 인, 철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허약한 체질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다.
장어의 비타민A 함유량은 어패류 중 가장 높다. 비타민A는 시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피부 점막을 튼튼하게 유지하며 바이러스 등의 외부 유해물질의 침입을 막는 역할을 한다. 장어의 비타민B군과 E 또한 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이다.
관련기사
임채령 기자
syjj426@fneyefocus.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