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된 크릴오일 고르는 방법은

크릴 오일 속 아스타잔틴과 DHA가 시력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픽사베이)
크릴 오일 속 아스타잔틴과 DHA가 시력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픽사베이)

최근 건강식품으로 떠오르고 있는 크릴 오일이 시력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크릴 오일에는 아스타잔틴과 오메가3, DHA가 들어있어 강력한 항산화 효과로 노인성 안구질환이나 황반변성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 특히 DHA는 우리 몸의 망막에 가장 풍부해 시력 보호 및 안과 질환 예방에 좋다.

크릴 오일의 인기가 높아지자 시중에서 다양한 제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하지만 식약처가 시중 판매 중인 41개 크릴 오일 제품 중 12개를 부적합 판정을 내려 제대로 된 제품을 골라야 한다.

우선 인지질 함량을 따져봐야 한다. 인지질은 크릴 오일의 핵심 성분으로 지방을 녹인 후 이를 물과 섞어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이에 인지질 함량이 높으면 높을수록 더 많은 지방을 녹일 수 있어, 크릴 오일을 고를 땐 인지질 함량을 꼭 살펴보는 것이 좋다.

인지질 함량이 아무리 높은 제품도 ‘WCS(Warrant Contents Standard)’ 표시가 없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 WCS는 인지질 함량을 측정할 때 공인된 NMR 시험법으로 검사했음을 의미하는 표시다.

추출방식도 따져봐야 한다. 크릴 오일의 추출 방식은 크게 화학 용매를 사용하는 일반적인 추출방식과 화학 용매를 쓰지 않는(NCS, No Chemical Solvet) 초임계 추출방식으로 나뉜다.

알코올이나 헥산 등을 이용해 오일 성분을 뽑아내는 화학 용매 추출법은 추출한 오일과 화학 용매를 100% 분리하는 것이 어려워 잔류용매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므로 크릴 오일은 화학 용매를 쓰지 않는(NCS) 초임계 추출 방식의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 크릴 오일을 고를 때는 '급속냉동'과 '국내제조'를 확인해야 한다. 중국 등의 어선에서 크릴이 돈이 된다는 이유로 각종 첨가물을 뿌려 크릴 오일용으로 유통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