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명 불러올 수 있는 녹내장, 예방이 중요해

녹내장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예방할 수 있다(사진=픽사베이)
녹내장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예방할 수 있다(사진=픽사베이)

녹내장은 안압이 상승해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이 손상돼 나타난다. 녹내장에 걸리면 시신경이 모두 손상되면 결국 실명에 이르게 된다.

녹내장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알아차리기 힘들다. 따라서 평소 녹내장에 좋은 음식을 먹고 예방하는 것이 좋다.

녹내장에 좋은 영양소는 오메가3, 아스타잔틴, 빌베리, 코큐텐, 마그네슘 등이 있다.

호주 멜버른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3개월 동안 지속해서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를 섭취한 결과 녹내장의 초기 증상이 있는 사람들의 안압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메가3 지방산은 고등어, 청어, 정어리, 견과류, 들기름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보충제로도 섭취할 수 있다.

아스타잔틴은 산화성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망막 손상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아스타잔틴은 연어와 크릴새우, 바닷가재 등에 들어있다.

빌베리 속에는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주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들어 있다. 안토시아닌은 플라보노이드계 색소다. 망막에서 빛을 감지해 뇌로 전달하는 로돕신 색소의 생성을 도와준다. 빌레리는 블루베리나 보충제를 통해 섭취할 수 있다.

코큐텐은 코엔자임큐텐이라 불리는 조효소이다. 신경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눈에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줄여준다. 코큐텐 보충제를 300mg 매일 섭취하면 좋다.

마그네슘은 에너지 생성 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그네슘은 눈 혈관에 칼슘이 들어가는 것을 막고 혈관 이완에 도움을 주어 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마그네슘은 녹색 채소류, 통곡물, 콩, 해조류, 견과류에 많이 들어있다.

이런 영양소를 꾸준히 섭취하면 녹내장을 예방할 수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