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대별로 자주 발생하는 안구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사진=픽사베이)
연령대별로 자주 발생하는 안구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사진=픽사베이)

일상화된 전자기기로 현대인은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눈 건강에 위협을 받는다. 눈 건강을 위해서 좋은 습관을 지니고 영양소를 골고루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다.

눈에 좋은 영양소로는 비타민A, 루테인, 오메가3, 안토시아닌 등이 있는데 연령대별로 자주 발생하는 안구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눈 성장 중인 소아와 청소년은 비타민 A, B, C가 좋다. 치즈와 우유, 당근 등에는 비타민 A가 많이 포함돼 있고, 비타민 B는 견과류에 많고 비타민 C는 파프리카, 감귤류, 딸기 등에 많이 있다.

특히 성장기 아이들이 아연이 부족하면 눈 염증이 쉽게 발생할 수 있고 야맹증이 걸릴 위험이 크기 때문에 아연 섭취에 신경 써야 한다. 아연은 면역력 기르기에도 좋다. 아연이 들어 있는 음식은 해조류, 현미, 굴 등이 있다.

20대, 30대 젊은 층은 아직 건강하지만 관리를 소홀히 하면 나이 들어 고생할 수 있다. 젊을 때 영양을 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젊은 층은 스마트폰과 PC 사용이 많아 안구건조증에 걸리기 쉽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블루베리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노화가 시작되는 40대부터는 시력 저하와 백내장, 황반변성을 조심해야 한다. 노안을 막기 위해서 오메가3가 많은 등푸른생선이 좋다. 루테인 섭취도 중요하다. 브로콜리, 양배추, 옥수수, 케일, 배추, 상추, 호박 등에 많이 들어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fn아이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