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은 계속되는 한파와 폭설에 면역력이 떨어지는 계절이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감기 등 질병에 걸리기 쉽고 눈 건강에도 좋지 않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겨울일수록 영양분이 가득한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눈에 좋은 영양소는 비타민A, 단백질, 오메가3, 안토시아닌, 루테인 등이 있다.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당근과 달걀노른자가 있다. 비타민 A는 각막과 망막의 세포 성장과 발달에 관여하여 시력 감퇴를 막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로돕신이라는 물질 합성에 관여하여 야맹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특히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된다. 당근을 생으로 먹을 경우에는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이 10% 정도에 그치지만 삶아 먹을 때는 20~30%, 기름에 볶아 먹을 때에는 60% 이상 높아진다고 한다.
달걀은 비타민A뿐 아니라 단백질도 풍부하기 때문에 매일 아침 식사로 먹으면 좋다.
오메가3 지방산은 망막에 분포되어 망막의 기능을 보호한다. 오메가3는 안구 건조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건조한 겨울철에 많이 먹으면 좋다.
또 오메가3 중 하나인 DHA는 망막 조직의 주성분으로 눈물막을 건강하게 해 줘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오메가3는 연어나 고등어에 많이 들어 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블루베리가 있다. 블루베리를 꾸준히 먹으면 노안 예방에 효과적이다.
안토시아닌은 블루베리와 더불어 복분자, 오디, 아로니아 등 보라색이나 검은색을 띠는 식품에 많이 들어 있다.
영양제로 유명한 루테인은 시금치와 케일에 많이 들어있다. 루테인은 황반의 주변부에 주로 분포하고 있다. 루테인은 황반변성 발생률을 낮춰준다.
